초등교과 어휘왕 가로세로 낱말퍼즐 : 중급 (스프링) 초등교과 어휘왕 가로세로 낱말퍼즐
베이직콘텐츠연구소 지음 / 키즈프렌즈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은 초등 아이들의 어휘력과 독해력 향상을 도와줄 수 있는 책을 한 권 소개해 보고자 한다. 우리가 흔히 아는 가로세로 낱말퍼즐로 초등학교 전 과목 교과서와 일상생활에서 초등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낱말들로 골라 퍼즐로 엮어졌다고 한다. 어른들에게는 심심풀이로 생각될 수 있는 낱말퍼즐이 아이들의 경우에는 훌륭한 어휘공부의 장이 될 수 있다. 낱말공부를 시작하는 초등학교 단계에서 다양한 낱말퍼즐을 풀다보면 재미있게 어휘력이 증진되는 것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공부든지 재미있게 하는게 중요한데 퍼즐을 다 완성한다는 목표로 공부하다보면 재미도 있고 교육 면에서도 좋을 것 같다.

가로열쇠와 세로열쇠를 풀다보면 시간가는 줄 모르고 집중하게 된다. 스프링북이라 펴놓고 풀기에도 편하다. 아이들이 풀어야 하는 문제이기에 글씨도 크게 나와있고 다양한 색감에 귀여운 그림들도 나와 있어서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다. 아는만큼 보인다는데 아이들의 경우 낱말을 많이 알수록 독서력이나 의사소통능력, 이해력이 향상될 것이다. 특히 비슷한 말이나 반대말, 예시, 참조어 등까지 완벽하게 이해하며 공부한다면 어휘력이 껑충 뛰어올라 있을 것이다. 수수께끼가 퍼즐 밑에 조그만 글씨로 나와있는데 이것도 같이 풀어보며 쉬어가면 좋을 것 같다.

이 책을 잘 활용하려면 구성 편을 잘 봐야 한다. 낱말퍼즐을 푸는 방법과 함께 다양한 활용법이 나와 있다. 특히 퍼즐을 다 푼 다음에 정답을 확인한 후 그 낱말이 어떤 뜻인지 말로 설명해보라는 조언은 꼭 실천해보면 좋을 듯하다. 문제를 보고 단어를 생각하는 것은 어느정도 쉬울 수 있지만 낱말만 보고 어떤 뜻인지 설명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 과정까지 부드럽게 잘 된다면 그 낱말을 확실히 이해했다고 자부해도 될 것이다. 평상시 언어표현이 풍부해질 것이다.

어른도 보통 쓰는 낱말만 쓰기 때문에 어휘력이 제자리 수준일 때가 많다. 아이와 공부하면서 평상시 설명이 제대로 안 되던 낱말들도 정확히 이해하고 설명하는 수준으로 공부한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은 읽을 책도 표현할 것도 많은 나이이기 때문에 일찍부터 어휘력, 표현력을 길러주는 것은 좋은 공부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