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을 내는 사장은 말투가 다르다 - 사업 성패의 80%는 사장의 말투에 달려 있다 CEO의 서재 29
요시다 유키히로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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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별 고민 없이 내뱉는 말에는

불필요한 부분이 끼기 마련이다.

-본문 중-

 

 

말은 많이 하는 게 좋은 것일까 적게 하는 게 좋은 것일까. 상황에 맞는 말을 적절히 하는게 사실은 가장 좋은 것일 게다. 문제는 어떤 말을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고민하지 않고 그냥 생각나는 대로 말을 내뱉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이다. 일상적인 대화에서는 그런 사람들은 인기가 없기 마련이다. 그런데 비즈니스 관계상 만나야 하는 사람이 그렇다면? 내 상사가, 사장이 고민없이 말을 내뱉는 사람이라면? 생각만 해도 끔찍스러운 일이다.

 

 

말을 생각없이 할 거면 차라리 침묵시간이 나을 수도 있다. 특히 내 말투가 누군가를 불편하게 하고 회사의 능률성을 저해하고 있다면 말투를 고치는 것을 심각하게 고려해봐야 할 것이다. 이 책은 그런 고민을 가진 사람들에게 자신의 말투를 돌아보고 수정할 수 있는 팁을 주는 책이다.

 

사실 이 책은 사장이 직원들에게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에 관해 대부분의 지면을 할애해 이야기해주고 있지만 나는 그게 단순히 사장의 말투에만 국한된 문제라고 여겨지지는 않는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신의 말투를 돌아보지 않고 객관적으로 생각해볼 기회가 없어서 그렇지 이 책을 읽으며 내 말투는 어떤지 돌아보면 문제점을 쉽게 발견하게 될지도 모른다. 칭찬이나 질책을 할 때도 효과가 좋은 말투가 따로 있다는 것, 일을 지시할 때도 어떻게 해야 능률이 오르게 말할 수 있는지 등 다양한 각도에서 자신의 말투를 고민해 볼 수 있는 사례들이 나와있었다.

 

인간은 말을 안 하고는 살 수가 없다. 요즘 주변을 보면 말 잘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 새삼 깨닫게 된다. 그래도 희소식이 있는 것은 적절히 고민하고 노력하면 말투도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생각없이 그냥 떠오르는 대로 말하는 습관이 있다면 이제는 말투에 대해 고민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 한 스푼을 말에 녹이면 누구에게나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사람이 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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