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인의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중급(3.4급) - 이론 정리와 기출문제 풀이를 한 번에
이재령 지음 / 넥서스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한국사 시험을 봐야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앞자리에 앉은 40대 중반의 실장 님이 아들과 함께 시험을 보고 고급에 합격했기 때문이다. 바쁜 시간 쪼개 끊임없이 도전하는 모습에서 나 또한 동기부여가 발생되었다. 두 번째는 대통령 탄핵과 새로운 정부에 대한 관심이 되풀이되는 역사에 대한 궁금증으로 이어졌다. 여러 이유들로 하여금 한능검(한국능력검정시험)을 보겠다 마음먹었지만, 결국은 시험 및 자격요건에 부합하기 위한 공부가 되는 거 같아 씁쓸한 마음이 들기도 한다. 역사를 통한 고차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는 방향으로 가르치고, 올바른 역사인식이 자리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각설하고, 서점에 가보니 한능검 서적들이 많지 않았고 유명 강사들의 책이 눈길을 끌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익숙한 설민석이 그러했고, 한능검 대비 무료강의를 들었던 큰 별쌤 최태성 책이 가장 눈에 들어왔으니 말입니다. 반면 제게 저자는 생소했지만, 어떤이에게는 요점을 콕콕 짚어주는 선생님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과 강사를 찾는 일이 쉽진 않겠지만, 마음에 드는 강의가 있다면 부디 완강하시길 바랍니다. 역사에 재미를 느끼는 순간, 주위의 문화재를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질테니까요.


 국사 능력검정시험은 초급(인문), 중급(기초), 고급(심화) 단계를 거칩니다. 대개 초급은 저학년들이 보며, 중고등학생들이 보는 중급, 자격요건, 가산점을 이유로 성인들이 보는 고급으로 나뉩니다. 역사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바탕으로 어떤 난이도를 선택하든 의미가 있을 것이며, 단계를 밟아나간다면 의미있지 않을까 합니다. <달인의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중급3/4>은 단시간에 시험에 빈출되는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자료를 담았다고 하나, 기본을 잡고 가는 것을 바탕으로 살펴봐야 할 듯 합니다. 길고 긴 역사의 자료들은 책 한 권에 담지 못할정도로 방대한 양입니다. 시험 출제 가능성이 높은 내용들을 줄였다 해도 그 의미를 이해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책과 강의, 기출문제를 통한 학습이 반복되어야 할 거 같습니다.


3~4일간 고대, 남북극, 고려, 조선시대를 무리없이 공부했지만, 근대사로 넘어오면서 책장이 쉬이 넘어가지 않았습니다. 근현대사의 기초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요점정리를 암기하고 문제를 푸는 것에 대한 생각이 많이 들더군요. 빠른 합격이 중요하지만, 지금 저는 천천히 깊이감 있게 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던 것 같아요. 시험에 적중 될 문제를 조목조목 알려주는 달인의 한능검, 올 8월에 있는 시험을 보고 나서야 이 책의 진가를 말할 수 있을 것도 같습니다. 합격한 분이 제게 했던 말은 '책 한 권과 기출문제의 반복'이면 충분하다 했는데 과연 그러한지 시험이 발표되면 알 수 있겠죠?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면 이론과 기출문제의 조합을 한 권에 담은 달인의 한능사를 권해봅니다. 5단계 학습법으로 개념을 잡는 이론 정리와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마무리 모의고사 점검으로 충분할테니 말입니다. 물론 한능검 홈페이지에 있는 기출문제를 기본적으로 풀어보길 권장합니다. 듣기론 문제가 겹치는 부분도 있다고 하니 말이에요. 본인에게 취약한 부분을 집중해서 본다면, 한능검 합격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