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다이어트 - 꺼내고 버리고 가볍게 만드는
이은정 지음 / 21세기북스 / 200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한다. 무엇 때문에? 살빼면 10배는 이뻐보이는 이유도 있을테고 제각각일 것이다. 기본적으로는 외관상의 문제, 건강의 문제, 스트레스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러한것들이 총합적으로 모였기에 다이어트를 하게 되는 이유가 아닐런지? 많은 사람들이 겉모습의 아름다움을 중요시 여기면서 지나칠 정도의 다이어트에 몰입한다. 이것이 나쁘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꺼내고 버리고 가볍게 만드는 것만이 오직 몸을 가꾸는데에만 해당되는건지 다시 생각해보게 한다.

 몸을 다이어트 하는 것만큼이나 마음에도 신경을 써야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를 등한시 한다. '그깟게 뭐가 대수야' 싶은 생각에 마음이 다쳐도 이를 방치할 뿐, 치료하지 못한다. 마음도 스트레스를 받고 병들지만 대부분은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손대지 못한 채 내버려둔다. 시간이 지날수록 상태는 악화되어가고, 마음이 무거워진 사람들은 병원을 찾기에 이른다. 사태가 이렇게 악화되기까지 사람들은 왜 자신의 마음을 내버려두는 걸까? 그 방법을 몰라서 지금까지 헤매이고 있다면 <마음 다이어트> 라는 책을 권한다.  

 

   
 

몸을 다이어트 하기 위해서 행동의 변화가 필요한 것처럼 마음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마음의 변화가 필요하다.

 
   

 이 책은 걱정, 불안, 분노, 우울, 불만과 같은 마음에 쌓여있는 짐을 비우고, 가볍게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두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마음을 수련하는 방법을 제시하는데 첫번째는 심리학적인 지식을 이용하는 것이다. 나는 왜 이 상태에 놓여져 있으며 어떻게 해야 하는가? 보다 쉽게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게 만들도록 설명해준다. 두번째는 언제 어디서든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명상법을 소개한다. 다양한 명상법을 통해 수련하는 방법과 함께 명상이 가져다주는 효과를 잘 이야기하고 있다.

 걱정, 부정적인 생각, 고정관념, 분노, 불안, 우울, 질투, 욕망, 갈등 10가지 마음에서 벗어날 수 없는 현대인들이라면 공감하면서 읽을 수 있는 내용들이다. 물 흐르듯 쉽게 설명한 책이라서 금방 읽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중간 중간 질문들이 많고, 스스로에게 되묻는 시간을 가지는 동안 마음이 차분해짐과 동시에 무거운 짐을 내려놓는 기분이 들었다.

 마음의 군살을 빼면 인생이 바뀐다!는 <마음 다이어트> 의 주된 내용 중 특별히 기억에 남는것은 없지만, 명상이 가져다주는 즐거움과 그 깊이감을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무거운 마음을 덜어내고, 부족한 마음을 더해주는 마음 관리법으로 명상을 꼽는 이유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