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테크, 원점에 서다 - 내 인생을 변화시키는 DIY 재무설계
플랜마이라이프(주) 지음 / 원앤원북스 / 2009년 3월
평점 :

2006년 11월부터 2007년 5월까지 방송했던 <잘살아보세> 라는 프로그램이 생각난다. 일반인들의 가정 경제를 점검하고, 소비성향을 진단해서 맞춤형 재테크 정보를 제공해주었던 프로그램이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재테크를 알기 쉽게 설명해준 이 방송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장면이 하나 있다. 비로소 재무설계의 방법을 깨닫고 실천해나가는 장면이다. 볼때마다 나도 저렇게 해야지 싶으면서도 마음먹은대로 되지 않았다. 무엇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실천해야 할 지 감이 오지 않았다.
하루 이틀 미루다보니 벌써 2년이란 시간이 흘러갔다. 꾸준히 재테크 공부를 해오지도 않았기에 막연함은 더해만 갔다. 근래들어 재테크 서적들에게 눈이 가지만 선뜻 무엇하나 잡아서 읽기란 쉽지 않았다. 쉽게 설명했다고 하지만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들이 많았다. 너무 쉬운것보다는 어느정도의 기초를 바탕으로 나도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책을 읽어보고 싶었던 나는 <재테크, 원점에 서다> 를 발견하게 되었다. 대한민국 최초로 스스로하는 재무설계 지침서! 대충 훑어봐도 어렵지 않고 전체적으로 쉬운 느낌이 많이 들었다.
내 인생을 변화시키는 DIY 재무설계
DIY의 뜻은 Do It Yourself - 그대 스스로하라의 줄임말이다. 이 책을 통해 스스로 계획하는 재무설계의 기본 틀을 짤 수 있다. 7단계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라이프플랜을 시작으로, 투자포트폴리오까지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방법들이 담겨져있다. 한 사람의 사례를 이용하여 단계별로 쉽게 풀어 설명하고 있는 이 책은 초보자들이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재무설계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제1장이 기억에 많이 남는다. 60세 은퇴, 정말 가능할까? 부모님의 은퇴를 생각하던 나는 이 부분을 읽으면서 가슴이 막혀왔다. "은퇴 후 사망할 때까지 매월 얼마정도의 금액을 쓰고 싶으신가요?" 라는 질문과 함께 은퇴자금 마련이 다 되어있는가라는 질문을 보며 한숨이 나왔다. 지금 당장에는 부모님의 은퇴, 훗날의 나의 은퇴를 고려해본다면 DIY 재무설계는 필수인것과 동시에 재테크의 중요성을 두말 할 필요가 없는것 같다.
당장에는 먼 것처럼 보이는 은퇴를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생각이 절실하다. 일찍이 준비하는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사회가 머지 않았다. DIY 재무설계 지금 시작해도 늦다는 생각이 들지만, 시작이 반이다라는 생각을 갖고 책을 통해 재무설계를 시작하면 좋겠다.
경제불황인 요즘 재테크를 어떻게 해야할까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쌓아두고 있어야 할지, 투자를 해야하는 것은 아닌지 묻는 사람들에게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한 마디로 축약하다면 밑빠진 독에 물 붓고 있지는 않은지 스스로를 되돌아보며, 원점으로 돌아가 계획해보라는 것이다. 기본에 충실해야 할 때이자, 재점검을 해서 부족한 점은 보완해야 하는 시기 2009년! 지금부터 새로운 플랜을 짜야하지 않을까? 설계의 방법을 모른다면 이 책을 통해 09년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우리의 가장 큰 힘은 실패하지 않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넘어질 때마다 다시 일어난다는 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