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큰 인물이 되겠는가 작은 인물로 살 것인가 - 작은 인물을 큰 인물로 성장시켜주는 업그레이드 길라잡이
후웨이홍 지음, 하진이 옮김 / 부광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큰 인물이 될 것인가? 작은 인물로 살 것인가?’
대답은? 큰 인물이 될 거에요!, 큰 인물로 살꺼에요!
우리 모두는 큰 인물로 살아가기를 희망한다. 나 역시 그렇기에 이 책을 읽은 것이다.
그렇다면 큰 인물이란 어떤 사람을 의미할까? 막연하게 성공한 사람들이라고 외칠 것인가? 아니면 부지런하고 노력하는 사람? 나는 큰 인물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본 적이 없다. 그저 성공하고 존경받는 사람이 있다면 빌 게이츠, 워렌버핏, 가까이 알고 지내는 분 몇명 정도, 누구도 그들을 작은 인물이라 부르지 않는다. 보이지 않지만 그들에게 알 수 있는 무언가가 있으니 말이다. 차차 그것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책 속에서는 사람들에게 존경 받고, 탁월한 능력으로 많은 성과를 내는 사람을 큰 인물이라고 한다. 이와는 반대로 작은 사람은 진취심이라고 찾아볼 수 없고 게으르고 나태한 생활 속에서 평생 이렇다 할 결과물도 없는 사람이라고 나와있다.
나 역시 둘의 차이점을 비슷하게 생각한다. 그들은 아주 사소한 말과 행동에 있어서도 차이를 나타내는데, 어떠한 상황에 놓여져있을 경우 각각 다른 행동을 한다는 것이 그것이다. 작은 사람은 말 실수나 잘못된 행동으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고, 회사에서 실직하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지만 큰 인물은 자신이 주어진 환경을 탓하기 보다는 최선을 다하고 그것을 계기로 더 좋은 길로 나아가기 때문이다. 그들에게는 기회의 문도 많이 열리게 된다. 단지 운이 좋아서 남들보다 기회가 넓은 걸까? 전혀 그렇지 않다. 보이지 않을지언정 무단히도 노력하고 노력했기에 지금의 그들이 있지 않았나 싶다.
총 69가지의 내용으로 각각에는 작은 인물과 큰 인물을 비교한 소제목들과, 그에 해당하는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내용들이 뒤로 갈수록 비슷한듯 하고, 일화가 조금 지루한 면도 없잔아 있다. 하나의 글들 마지막에는 [업그레이드 길라잡이] 가 있는데 핵심적인 내용만을 똑 부러지게 담아두어 읽어두면 좋을 내용들이다.
이 책은 나에게 있어 조금은 긍정적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해준 고마운 책이다.
내가 고민하고 있던 부분에 대해서도 앞으로 어떻게 하면 되는지 왜 그래야 하는지 생각해보게 하였고 평소 내가 스쳐지나가는 것들 중에 잘못된 점을 알 수 있었으니 말이다.
앞으로도 많은 조언을 얻을 수 있는 책이 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