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학년 3반은 달랐다
소향 외 지음 / 북오션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교 1학년 아이들의 설렘과 불안을 다룬 4인 4색 소설 "

 

소향, 범유진, 이필원, 임하곤 <올해 1학년 3반은 달랐다>를 읽고 



“ 백 미터 달리기를 막 끝낸 것처럼 가슴이 마구 두근거렸다."

-중학교 1학년을 시작하는 아이들의 설렘과 불안을 담아낸 4인 4색 청소년 소설-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생이 되면 어떨까. 초등학교을 마치고 중학교에 입학하면 설레이기도 하고 앞으로 펼쳐질 중학교 생활이 두렵기도 할 것이다. 아직은 딸아이가 초등학교 5학년인데 아마 2년 뒤면 우리 딸도 중학교에 입학할 것이다. 딸아이가 초등학교에서 한 학년씩 올라갈 때마다 달라지는 모습이 보이는데 정작 중학교에 들어가면 어떤 변화를 보일까. 2년 후면 예비 중학생 학부모가 될 나조차도 설레이고 두렵기도 한데 당사자인 우리 아이들은 어떨까. 그들은 얼마나 설레이고 두려워할까.

 

  이 책 『올해 1학년 3반은 달랐다』는 이렇게 중학교 1학년 시작하는 아이들의 설렘과 불안을 4명의 작가들이 그들의 개성을 반영하여 각각 작품 속에 담았다. 4인의 작가들은 중학교 입학과 동시에 새로운 사건을 겪고 이를 통해 조금씩 성장하고 변화해가는 아이들의 모습들을 이 책 속에 담았다. 

 

소향 작가의 「하나중 도시농부 고백 사건」 은 동아리 전용 창고 속 캐비닛에 놓아둔 누군가에게 익명의 고백 카드와 장미 꽃다발을 소재로 하여 일어나는 에피소드를 들려준다. 주인공 민지는 친하던 친구들과 헤어져 혼자서 다른 중학교에 입학하고 동아리 신청 경쟁에서 밀려 농사짓는 동아리인 '도시농부'에 들어가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동아리 간식 창고의 자신의 케비닛 속에서 익명의 고백 카드와 꽃다발을 발견하게 된다. 대체 익명의 고백을 한 사람은 누구일까? 이런 궁금증을 안고 이야기는 전개되며, 마치 탐정처럼 민지는 그 익명의 고백자를 추적하게 된다. 이 이야기를 통해 익명을 고백을 받고 설레이기도 하고 궁금증을 느끼는 아이들의 마음을 알고 그들의 생각과 감정에 공감하게 된다.

 

 

범유진 작가의 「거울은 알고 있다」 는 중학교 1학년 3반 교실에 30년 이상 동안 걸려 있는 거울이 그 거울을 들여다보는 아이들의 얼굴과 표정에서 그들의 생각을 마음을 알려준다.

외모 순위 매기기 사건과 그 쪽지를 인터넷에 올린 범인 찾기라는 소재를 통해서 중학교 1학년 새로운 환경에 놓인 아이들의 다양한 생각과 그들의 마음을 들여다보게 된다. 또한 아이들을 성적에 의해 평가하듯, 아이들을 외모에 평가하고 그 외모에 의해 차별하거나 무시하게 되는 현실 또한 보게 된다. 아이들의 말처럼 누가 그들을 외모로 평가할 수 있을까. 왜 아이들은 외모 때문에 차별을 받아야 하는가.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님'을 이 이야기를 통해 깨닫게 된다. 

 

 

이필원 작가의 「유령 짝궁」 은 '유령 짝궁'이라는 독특한 소재를 사용하여 유령의 소원을 들어줌으로써 유령이긴 하지만 짝꿍의 부탁을 들어주려 애쓰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새 학년 새학기가 시작되었고 중학교에 입학한 성은이에게는 아주 특별한 짝꿍이 생겼다. 그 짝꿍은 바로 유령 짝궁인데 그 유령은 잃어버린 연필을 찾아달라고 떼를 쓰며 귀찮게 한다. 성은이는 처음에는 유령 짝꿍의 부탁이 귀찮았지만, 고민 끝에 그는 원만한 학교 생활을 위해 유령 짝꿍의 소원을 들어주기로 한다. 이 소원 들어주기 과정을 통해 성은이는 초등학교 때 친하게 지냈지만, 관계가 서먹서먹해진 친구 연준과 옆 분단에 앉은 유쾌하지만 엉뚱한 친구인 영지와 친하게 지내게 된다. 성은, 연준, 영지는 연필을 찾아달라는 유령 짝꿍의 소원을 과연 이루어줄 수 있을까. 

 

 이 책 『올해 1학년 3반은 달랐다』에는 아이들의 순수한 마음과 감성 덕분에 충분히 공감하고 고민하게 되는 작지만 소중한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낯선 환경과 다양한 관계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성장해가는 아이들의 모습 또한 발견할 수 있다. 

중학교 1학년이 된 아이들의 설렘과 불안, 그들의 다양한 생각들을 이 책  『올해 1학년 3반은 달랐다』을 통해 느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