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인 - 제시카 소설 데뷔작 샤인
제시카 정 지음, 박지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케이팝 스타를 꿈꾸는 소녀들에게"


제시카 정 <샤인>을 읽고 




"약한 모습 보이지마.

여기서 살아남으려면 강해져야 해."

-제시카 정의 화려한 데뷔작-

 

 

'제시카' 라고 하면 한창 인기를 누렸던 소녀시대의 멤버 '제시카'를 떠올릴 것이다. 아직도 내 기억 속에는 깜찍하고 앙증맞은 춤을 추며 높은 인기를 누리던 제시카의 가수로서의 모습이 떠오른다. 그렇게 아이돌 가수였던 제시카가 이 책  『샤인』으로 미국에서 화려하게 소설가로 데뷔하였다. 아직은 소설가 제시카 정이 낯설기도 하지만, 화려하게 솔로 가수로 데뷔하고 배우, 패션업계에서 다양한 활약을 벌이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이젠 소설가 제시카 정도 익숙해져야 할 타이틀인 것 같다. 남들은 하나의 직업만으로 버거운데, 여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모습을 보면 그녀가 참 다재다능한 것 같다. 특히 제시카의 여러 직업 중 소설가라는 직업 타이틀이 참 부럽기도 했다. 소설 책을 써서 책을 출간하는 것이 참 어려운데, 제시카는 이렇게 책도 쓰고 화려하게 소설가로 데뷔한 것이다. 더군다나 영어로 써서 미국에서 책을 출간하고 데뷔한 것이다. 

 

이 책 『샤인』을 쓰게 된 계기에 대해 저자는 자신이 살아온 조금은 유니크한 삶을 글로 옮기면 재미잇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서 출간했다고 한다. 특히 요즘 아이돌 케이팝 가수를 희망하는 아이들이 많은데 이 책에서 보여주는 케이팝 가수를 스타를 꿈꾸는 소녀 레이첼의 이야기는 그들에게 좋은 하나의 본보기가 될 것이다. 실제로 저자인 제시카 자신도 케이팝 가수를 꿈꾸는 소녀였고, 오랜 연습생 기간을 거쳐 화려하게 '소녀시대'로 데뷔했으니 그녀가 전하는 이야기와 그 속에 숨어있는 메시지는 많은 소녀들에게 깊은 공감과 교훈을 줄 것이다. 

 

이 책 『샤인』을 읽다보면, 혹시 이것이 저자인 제시카 정의 이야기가 아닐 정도로 상당 부분이 오버랩되었다. 마치 작품 속 주인공인 레이첼이 저자의 분신이 되어 저자가 겪은 경험, 고통 등을 대변해주는 것이 느껴졌다. 그래서 레이첼을 통해 케이팝 가수를 꿈꾸었던, 실제로 그 꿈을 이루었던 '제시카 정'의 모습이 보였다. 케이팝 스타가 되기 위해 온갖 노력을 쏟았고 희생을 했던 연습생 기간 7년, 연습생으로서의 혹독 훈련과 다른 연습생과의 냉혹한 경쟁 등을 통해 우리나라 케이팝 스타 시장의 실제를 간접적으로나마 볼 수 있었다. 케이팝 가수라는 화려한 삶 속에서 감춰진 어두운 면이나 감춰진 진실, 음모 등이 있음을 그녀는 폭로한다. 가수 BTS 의 노래 중 <이사>라는 가사에도 연습생의 혹독한 현실과 그 고통이 잘 드러나 있다. 그들이 케이팝 스타가 되기 위해 오랜 시간을 연습생의 신분으로 오직 연습, 또 연습을 해왔는지 저자는 이 책 속에서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화려한 그들의 삶 속에는 쓰리고 아프고 힘든 고통과 피나는 노력이 있었던 것임을 알게 된다.

 

이 책에서 저자는 레이첼을 통해 케이팝 스타를 꿈꾸는 소녀가 무대 뒤로 감춰야만 했던 눈부시지만 치열하고 냉혹한 삶의 이면들을 보여준다. 

 

재능만 있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은 모두가 알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연습생들은 절박한 심정으로 모든 노력을 쏟아부으면서, 노 대표와 다른 이사진의 눈에 띄려고 했다. 연습생들은 예외 없이 삼십 일마다 강당에 모여 이사진에게 월말 평가를 받는다. 월말 평가는 연습생 프로그램에 남을 만한 가치가 있는지 아니면 방출돼야 할지를 결정하는 시험이었다.
- p.44

 

 하지만, 이렇게 열심히 노력하던 레이첼은 치명적인 매력을 가진 톱스타인 제이슨 리와 사랑에 빠지게 되고 그 사랑으로 인하여 그녀의 삶은 송두리째 흔들리게 된다. 7년 간 오직 데뷔만을 위해 열심히 달려온 그녀의 삶에 먹구름이 낀 것이다. 또한 작품 앞 부분에서 잠깐 언급돤 비밀이 서서히 밝혀지면서 그녀가 마주한 진실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그녀를 힘들게 한다. 

 

하지만 비밀은 누설하지 않는 편이 좋다. 세 사람의 비밀은 두 사람이 죽어야만 지켜진다는 말이 있다. 내가 속한 세계, 즉 모든 사람이 나를 주시하고 있고 내가 지닌 비밀이 나를 죽일 수도 있는 이곳에서, 이 말은 완벽한 진리이다. 어쩌면 이 비밀은 내가 빛날 기회를 앗아갈지도 모른다.
- p.6

 

과연 레이첼이 숨기는 비밀은 무엇일지, 제이슨 리와의 사랑은 어떻게 끝나게 될지, 레이첼은 케이팝 스타로서 화려하게 데뷔할 수 있을지 너무나 궁금증을 자아낸다. 

만약 케이팝 가수를 꿈꾸는 소녀가 있다면 이 책 『샤인』을 읽어보라고 권해주고 싶다. 화려하게 보이는 그들의 삶이 어떤지, 저자인 제시카의 이야기가 진솔하게 그들 마음에 닿아 진심어린 조언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