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나도 글잘러 - 아이돌 작사가의 요즘것들 글쓰기 레시피 생각하는 10대
안영주 지음 / 북트리거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글 좀 잘 쓰는 싶은 사람들을 위한 글쓰기 안내서"

안영주 <오늘부터 나도 글잘러 >를 읽고



"요즘것들에게 맞는 글쓰기 훈련이 따로 있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알려주는 생활밀착형 글쓰기 노하우-

 

'글 좀 잘 쓸 수 없을까.'항상 글을 쓰면서 드는 생각이다. 많이 읽고 많이 쓰면 글을 잘 쓴다길래, 오늘도 나는 책을 읽고 글을 쓰지만 여전히 글쓰기는 나에게 쉽지 않다. 작가들은 어떻게 글을 쓰는 것일까.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을까. 글을 잘 쓰는 능력은 정말 타고나는 것일까. 이런 글쓰기에 대한 나의 질문에 명쾌한 답을 주는 책 한 권을 만났다. 

 

이 책 『오늘부터 나도 글잘러』에서 저자는 '글잘러'(글을 잘 쓰는 사람)도 글쓰기는 연습과 노력을 통해서 얼마든지 잘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런데 우리는 왜 글쓰기를 잘해야 할까. 글쓰기를 잘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이에 대해 저자는 글쓰기는 '필수생존기술'이라고 말한다. 운전이나 요리를 능숙하게 하지 못하면 삶이 불편해지듯이, 글쓰기도 마찬가지이다. 능숙하게 글쓰기를 못하면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해서 전달할 수 없고 의사소통을 제대로 할 수 없다. 소통이 중요한 요즘같은 시대에 글쓰기를 통해 서로 소통하고 생각을 나누는 것도 중요하다. 

 

실제 저자는 중앙대 문예창작과를 나와서 SBS  라디오 방송 작가로 일했고 지금은 작사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평생을 글쓰기와 연관된 삶을 살아온 작가는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여러 학교를 다니면서 글쓰기 강의를 하고 있다.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춘 글쓰기 비법을 공개하면서 청소년 글쓰기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은 글쓰기와 친해지려는 청소년들에게 건네는 저자위 다정하고 유쾌한 글쓰기 안내서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총 4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글쓰기 첫걸음부터 시작하여 글잘러로 거듭나기까지 1장부터 4장까지 유익하고 실제적인 팁들이 수록되어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글잘러로 거듭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들을 공유하고 있다. 각 장마다 미션이 나와 있는데 이 미션들을 하루하루 수행해나가다 보면 어느새 자신도 모르게 글쓰기 능력이 향상되었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글쓰기 능력은 타고나는 것일 수 있지만, 대개의 경우 노력으로 가능하다. 세계의 유명한 작가들도 매일 글쓰기 시간을 정해서 글쓰기 연습을 한다고 한다. 작가들도 그렇게 매일 글쓰기 노력을 하는데 우리들은 오죽하겠는가. 나도 이 책에서 제시한 방법들을 실제로 활용하면서 글잘러가 되기 위한 노력을 해야겠다. 글잘러가 되는 그날까지 나는 오늘도 책을 읽고 글을 쓴다.   

 

글을 잘 쓰는 능력은 타고난 것일까요? 아니면 후천적인 노력으로 얼마든지 극복이 가능한 것일까요? 저는 둘 다라고 생각해요. 남들보다 비교적 쉽게 글을 잘 쓰는 친구들을 보면 ‘글쓰기 재능은 타고나는 거구나’라는 생각이 들지만, 반대로 처음에 만났을 때는 글 쓰는 것이 능숙하지 못했지만 부단한 연습을 통해 ‘글잘러’(글을 잘 쓰는 사람)로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면 ‘글쓰기는 연습과 노력을 통해서 얼마든지 잘할 수 있게 되는구나’라는 생각도 들어요.
- p.4 「여는 글」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