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자연은 위대한 스승이다
이인식 지음, 나인완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쾌하고 재미있는 환경 과학 만화"

 

<어린이를 위한 자연 위대한 스승이다>를 읽고

 




"자연은 우리가 찾는 답을 이미 다 알고 있어."


자연에서 영감을 얻는 45가지 놀라운 제품, 물질 그리고 청색기술 이야기

 

 

요즘 기후위기, 생태계 파괴 등 자연의 질서가 파괴되고 있다. 우리나라만 해도 봄, 여름, 가을, 겨울의 4계절이 명확히 존재했지만, 이제는 거의 여름, 겨울만 존재하는 것 같다. 옛날 우리 조상들은 자연과 공존하여 자연 속에서 영감을 얻었다. 그래서 그들은 자연친화적인 제품들을 발명하고 생활 속에서 이용하였다. 그러나 이제 인간은 자연과 친화적인 관계가 아닌 자연을 무분별하게 이용하고 파괴하는 존재로 변모하였다. 지금 현재 우리가 3년 째 겪고 있는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도 자연의 파괴로부터 나온 결과이다. '

이런 상황 속에서 '청색기술'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청색기술은 '생물의 구조와 기능을 연구하여 경제적 효율성이 뛰어나면서도 자연 친화적인 물질을 창조하는 과학 기술'을 의미한다. 자연 전체가 연구 대상이 되므로 청색기술은 21세기가 각광받는 융합 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런 추세에 발맞추어 세계 최초로 개념을 창안한 책 『자연은 위대한 스승이다』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환경 과학 만화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다. 이번에 출간된 책 『어린이를 위한 자연은 위대한 스승이다』는 2012년에 출간되어 꾸준히 사랑받아온 교양 과학책인 『자연은 위대한 스승이다』의 10주년 기념 어린이판으로 출간되었다. 그래서 『자연은 위대한 스승이다』에서 제시된 생물모방, 청색기술, 지속 가능 발전, ESG  등 중심 개념들이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이해하기 쉽게 학습 만화로 구성되었다. 

저자는 『자연은 위대한 스승이다』를 만화로 구성한 이유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어린이 여러분이 청색기술에 관심을 갖고 기후 위기와 탄소 중립 문제를 해결하는 주인공이 되길 바라마지 않기 때문입니다."

-작가의 말 중에서-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1장에서는 자연을 본뜬 위대한 발명에 대해 이야기 한다. 우리가 아는 전화기는 사람의 귀를 모방하여 만들었고, 벨크로는 도꼬마리 씨앗에 달린 갈고리 모양의 가시를 흉내내었다고 한다. 그리고 제지 기술은 장수말법이 집을 짓는 것을 보고 나무로 종이로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발명된 거라고 한다. 

실로 우리 주변에 쓰이는 발명품들이 자연을 모방하고 본떠서 만들어진 것이라는 사실이 놀랍다. '자연은 위대한 스승이다' 라는 제목처럼 그 영향력과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었다. 아이들과 함께 이 책을 읽어보면서 전화기, 벨크로, 장수말벌 이야기를 하면 아이들의 호기심도 자극하고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을 것 같다. '우와!' '정말' '진짜 신기하다.' '재미있다' 라는 감탄사와 의성어를 남발하는 우리 아이들처럼 말이다.





이 밖에도 2장에서는 자연을 본떠 만든 물질을 소개하고, 3장에서는 자연에서 배우는 건축 기술을 제시하고 있다. 4장에서는 동물과 식물 등 생물을 모방한 로봇을 다룬다. 강수량이 적기로 유명한 아프리카 남서부의 나미브사막에서 생존에 필요한 물을 생산해내는 나미브사막풍뎅이, 총알도 막아내는 거미줄, 거미줄을 사용한 운동화 개발, 얼룩말 무늬를 이용한 에너지 절약 건물 건축, 아프리카에서 공기를 순환시키는 환기 시스템을 만드는 흰개미 집단 등 너무나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가득해서 충분히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만하다.

 

마지막 5장에서는 인체 부품을 보완하는 청색기술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청색 기술과 관련된 사회적 쟁점까지 다루고 있다. 코끼리의 지진 감지 능력을 활용하여 보청기를 개발했다는 것, 고래 심장 박동 연구를 통한 페이스메이커 발명 등 자연을 이용한 신체 보조 기관 발명 사례가 많이 있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은 자연에서 얻은 아이디어와 자연의 모방이 우리 생활을 어떻게 바꾸었고, 우리의 미래 에너지와 혁신 기술에 얼마나 영향을 주고 발전시켰는지를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일상 생활 속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를 계기로 자연과 더욱 친하게 지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줄 수 잇을 것이다. 

아이들과 함께 이 책을 읽으면서 자연을 이용한 '유쾌하고 재미있는 환경 만화 이야기'를 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