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 깨기 - 원하는 것을 얻는 확실한 방법
일레인 린 헤링 지음, 황가한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침묵깨기 #일레인린헤링 #알에이치코리아 #도서협찬

어릴 때 할머니 댁에만 가면 나는 아빠와 한 상에서 밥을 먹지 못했다.
이상해서 물어봤다. 왜 큰 상에서는 큰아빠들과 사촌오빠들만 앉아서 밥 먹느냐도. 할머니가 기지배가 남자상에 앉고싶냐해서 내가 진짜 궁금해서 물었다. 할머니도 기지밴데 왜 거기 앉아있냐고.
너무 어릴적 기억이라 나는 또렷한 기억은 없지만, 유일하게 딸만 셋인 (나머지 집들은 다 아들만 있었다) 며느리였던 엄마는 나를 많이 혼냈고, 두고두고 본인의 얼굴에 먹칠을 한 나쁜아이로 만들었다.
그때부터였을까 지금까지 나는 불합리한 일에 솔직하게 말하면 환영받지 못한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아니 그때 내가 사과와 칭찬을 받고, 앞으론 다 같이 앉아서 밥먹자고 해주는 훌륭한 집안이었더라면 어땠을까?

'침묵이 금이다'그런 가스라이팅을 우리는 너무 많이 듣고 자랐다.
누군가에의해 억지로 침묵하고 나도 때론 누군가에게 침묵을 강요했을지도 모른다. 이 책은 앞부분에는 그런 현상을 똑바로 바라보게 해 준다. 어릴 때 일화도 이때 떠올랐다.

뒷부분에는 우리가 목소리를 되찾으려면 어떤 방식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 우리의 목소리를 검토하고 타인의 목소리를 환영할 수 있도록 마음의 침묵도 깨트려준다.

📖타인의 목소리를 선별하는것은 그것이 우리가 아끼는 사람들의 의견일 때 특히 어렵다. 당신을 항한 비판이 들리기 시작하면 다른 사람들도 자기만의 의견을 가질 권리가 있음을 인정해라 . 그러고 나서그 의견에 얼마만큼의 중요도를 부여활지 결정해라. 우리는 목소리 찾기란 근본적으로 우리가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가치 있게 여기는지를 받아들이고, 남들이 어떻게 생각하느냐와 상관없이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선택을 계속 해나가는 것을 말한다.

#독서 #독서일기 #말하기 #서평단 #책리뷰 #책소개 #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