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되었지만 외로운 사람들 - 고독을 잃어버린 스마트폰 시대의 철학
다니가와 요시히로 지음, 지소연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결되었지만외로운사람들 #다니가와요시히로 #rhk #도서협찬
*고독을 잃어버린 스마트폰 시대의 철학

철학은 따분하다. 현대인들이 가장 못견뎌하는 것은 지루함,따분함이다.
이 시대는 철학이 사라졌다. 다들 모여서 웅성웅성 자기 말만 한다.
그런데 그 말에 자기가 담겨있거나 삶의 잣대나 철학은 없다.
이런 현상이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얼마나 위험한지 우리는 12월부터 목격하고 있다.

철학이 필요하다는 건 알겠는데 어떤 방법으로 생각을 해야하는지 우린 배운 적이 없다는 걸 이 책을 통해 깨달았다. 2장의 스스로 생각하지 않기 위한 철학은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을 하는 것(휩쓸리지 않는 견해)이 삶의 철학을 가지고 사는 것의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했던 나의 잘못된 견해를 들여다보게 해 준다. 남의 머리로 생각하고 공부해야 한다. 생각하는 방법도 연습과 연구가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자극적인 영상,핸드폰의 즉각적인 재미를 벗어나 적극적으로 따분한 시간을 보내보자고 독려한다. 그 시간이 불안과 고독을 마주하게 한다.인간은 본디 불완전한 존재이고 철학은 삶의 미성숙함에 공감하는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 괴로운 시간을 보내 본 사람만이 타인에게 다정하게 된다는 말을 가슴에 새기고 싶다.

📖현대인들은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 혹은 일어날 모든 일에 대해 몹시 분명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필요한 견해가 모두 자신 안에 있다면,다른 사람 말에 귀 기울일 이유가 어디 있겠는가 이제는 들을 이유가 없을뿐더러 판단하고 선언하고 결정할 이유만 남았다.

#독서 #독서일기 #철학 #철학책 #철학입문서 #초연결사회 #번아웃 #책리뷰 #rhk북클럽 #책소개 #신간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