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이, 그녀
왕딩궈 지음, 김소희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까이그녀 #왕딩궈 #rhk코리아 #도서제공
.
📖나라는 존재가 정말 거추장스러운 짐이긴 했나보다. 내가 나간 후 공기마저 달라졌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슬퍼하고 싶진 않았다. 큰 집 하나 마련한다는 게 어디 말처럼 쉬운 일이던가. 젊은 세대는 자기 자신으로 살아가려면 타인을 포기해야 했다.심지어 그게 자기 사람일지라도.시대 환경이 그들을 이렇게 가르쳤으니 각박한 경제 사회를 탓할 수밖에.

📖어머니가 잠시 기다리라고 하더니 집뒤에서 노오란 함소화 두 송이를 꺾어왔다.아직 꽃이 피지 않아 짙은 외피가 봉오리를 감싸고 있었다.어머니는 외피를 벗겨 내 가슴 앞주머니에 넣으며 말했다.
"안에 넣어두고 꺼내지 마. 몸에 열기가 올라오면 저절로 향기가 퍼질거야. 계산해보니까 거기까지 가는 시간이면 딱 맞겠더라. 향기가 난다 싶으면 얼른 눈을 크게 뜨고 봐봐. 거의 도착했을 거야."

💡57세의 남자가 감옥에서 나와 홀로서기 위한 과정으로 시작하는 소설은 그가 왜 감옥에 가야 했었는지 아주 조금씩 알려주면서 끝까지 이야기를 밀고나간다. 삶에서 시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주인공은 학업도 뒤로한 채 시계를 팔면서 생계를 유지해 나가는데 '쑤' 라는 여자를 고객으로 만나고 운명처럼 사랑에 빠진다거나 하는 게 아닌, 또 다른 운명처럼 그녀와 엮인다.

대만작가의 소설은 처음 읽어 보는데 가부장적인 분위기나 출세 열망, 성차별 등이 엿보였다. 이야기를 끌어가는 량허우보다 오히려 그의 아내 '쑤'가 더 주인공 같이 느껴지는데 작가는 쑤가 아들을 데리고 나타나기 전 몇 년간의 이야기나 쑤가 죽기전에 겪은 일들을 자세히 말하지 않음으로 더 소설을 흥미롭게 만든 것 같다.

표지의 그림에 눈 부분은 잘렸고 입은 꽃으로 가려져 있는 여자의 그림이 있는데 다 읽고 나서 그림을 보니 주인공의 아내 쑤 를 떠올리게 했다.어딘가 미스테리하고 여운이 많이 남는 소설이었다.
+어딘지 모르는 곳에 아버지를 찾으러 가야하는 아들에게 엄마가 꽃을 품에 넣어주고 향기가 날 때 그곳에 아버지가 있을거라고 말하는 대목은 진짜 너무 낭만적이었다.

#독서 #독서일기 #책 #북클럽 #책리뷰 #책소개 #소설추천 #대만소설 #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