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쁜 딸입니다 라임 청소년 문학 65
파스칼린 놀로 지음, 김자연 옮김 / 라임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나쁜딸입니다 #파스칼린놀로 #김자연_옮김 #라임 #도서제공
.
📖나는 엄마 혼자 그 모든 걸 감당하도록 감당하도록 내버려둔 채 도망쳤다.동생들을 보호한다는 구실을 내세우고는 잽싸게 숨어 버렸다.나는 항상 좋은 누나가 되려고 노력했지만,엄마에게는 나쁜 딸이었다.
.
📖나는 엄마를 보면서 분명하게 깨달았다.살아남기 위해 맞서 싸우면서 동시에 대화를 나눌 수는 없다는 사실을. 맞서 싸우기 위해서는 너무 많은 에너지가 필요했다.
.
📖할머니의 그 단단한 무정함을 뚫을 정도로 우리의 운명이 불행해졌다는 뜻이다.
.
💡짧고 강렬한 소설이다. 가정폭력으로 한 소녀가 삶의 색이 빠져나가는 것 같은 묘사, 결말도 예상가능하지만 충격적이지 않은 건 아니었다. 이런 소설 같은 일이 현실에는 없길 바라지만 지금도 어디선가는 조용히 가정폭력이 일어나고 있고, 또 누군가는 죽어가고 있을 것이다.

쌍둥이 동생과 남겨진 주인공은 다시 인생의 색들을 찾을 수 있을까? 상처를 딛고 다시 남자를 믿을 수 있게 될까? 마음이 아팠다.
가장 충격적이었던 인물은 비명을 듣고도 조용히 집으로 들어간 그 야멸찬 이웃이다. 혹시 나도 그런 모습을 하고 있지 않은지 돌아보게 된다.

데이트 폭력, 결별하자고 한 여성에 대한 보복살인 등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뉴스에 간담이 서늘하다. 모두가 관심을 기울이고 교육을 시키고 그 누구의 폭력도 정당화 될 수 없는 그런 사회 분위기가 되길...

#가정폭력 #소설 #독서 #독서일기 #책 #책리뷰 #책소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