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잘해줘도 당신 곁에 남지 않는다 - 가짜 관계에 끌려다니지 않고 내가 행복한 진짜 관계를 맺는 법
전미경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리잘해줘도당신곁에남지않는다 #전미경 #위즈덤하우스 #도서제공
.
✔️내가 노력하면 우리 사이가 더 나아질 거라고 생각한다.
✔️인간관계에서 갈등이 일어날까 봐 항상 걱정한다.
✔️대화에 공감,이해,경청, 소통 같은 단어를 많이 사용할수록 좋은 관계라고 생각한다.
✔️내 생각과 내 취향을 타인에게 먼저 말하기가 어렵다.
✔️세상에 나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 중에 관계 패턴이 있다면 가짜 관계를 맺고 있다!
책에 들어가기 전 뒷 날개에 있는 체크 리스트로 나의 관계를 점검 해 볼 수 있었다.

사랑받으려고 애쓰고 나를 갉아먹고 있다면 가짜 관계다. 그러면 어떻게 벗어나고 진짜 관계는 어떻게 맺어야 할까?
나는 최근에 부모님의 암투병을 모르는 척 일관하는 형제 때문에, 또 시절 인연인 사람들에게 서운함을 느낀 적도 있었다.
책을 읽는 동안 어떤 감정을 경계해야지 가짜 관계에 힘을 뺴지 않는지 깨달았다. 그리고 억울함이나 서운함도 조금은 해소되었다.

"관계의 평화를 위해 개인의 감정적 희생을 강요하지 마라"
개별적 존재로서의 기본적 존엄성이 무시되고 평화로운 직장과 화목한 가정이라는 집단의 무사태평함을 위해 한 개인의 감정적 희생을 강요하는 분위기가 우리 사회에는 만연한 것 같다. 인간의 개별성을 우리 사회에서 더 존중하고 진짜 관계를 잘 맺어가기 위해서 다양한 콘셉트의 관계가 인정받는 사회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저자의 말에 공감이 되었다.

"관계'는 나이가 들어도 계속해서 어려운 부분 인 것 같다.마치 매일 해도 매일 쌓이는 집안 일 같달까...어쩔 수 없이 부지런히 매일 반복하지만 쓸만한 노하우와 나날이 늘어가는 기술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 처럼 관계도 시원한 묘수는 없을지 모르겠지만 나에게 의미있는 사람들에게 솔직하고 진정성 있는 관계를 단단하게 만들어 갈 수는 있을 것 같다.

#당신은생각보다강하다 #독서 #독서일기 #관계 #책 #책리뷰 #책서평 #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