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성을 위한 새 나라를 꿈꾼 실학자들 인물로 읽는 한국사 (휴먼어린이)
박은정 지음, 홍선주 그림 / 휴먼어린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성을위한새나라를꿈꾼실학자들 #박은정 #홍선주_그림 #휴먼어린이 #도서제공
.
📖"헐벗은 백성들이 굶주림에 고통받고 있는데 선비로서 모르는 척할 수 있느냐? 모름지기 공부란 세상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벼슬아치의 권세와 부유함에 눈이 멀어 벼슬을 높이고 부유해질 궁리만 하더구나.어쩌다 벼슬아치들의 권력 싸움에 염증을 느낀 선비들이 세상을 등지고 궁벽한 시골에 숨어 살기도 하는데,그들은 또 자신을 위한 공부만 할 뿐 세상을 이롭게 하는 실용의 공부에 관심이 없단다.
.
💡조선 시대 실학자 유형웡, 정약용,박제가, 박지원, 김정희 다섯 분의 이야기가 실린 책이다. 아이들이 알기 쉽게 실학이 무엇인지부터 이야기를 읽으며 알게 되고, 다섯 학자들이 어떤 분야에서 백성들을 돕고자 했는지 자세히 나오니 더 크게 본다면 역사 뿐 아니라 공부의 이유까지 알게 될 것 같다.

유형원 하면 반계수록, 중농주의가 바로 떠오르는 암기식 공부를 한 나는 아직도 반사적으로 책 이름은 알았지만 반계가 유형원의 호라는 걸 부끄럽게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았다.
추사 김정희도 서예가로만 알았는데 북한산 진흥왕 순수비를 찾아낸 고증학과 금석학을 한 실학자라니. 아이들에게 좋은 책을 선정 해주고 싶어 읽으면서 사실 내가 더 배울 게 많고 놀라고 새로워 하는 건 나인 것 같다.

부와 성공을 추구하는 현 시대에도 조선의 실학자 같은 분들이 많아져야 할텐데...아이들에게 열심히 좋은 책을 건네고 읽어주고 좋은 꿈을 응원해주고,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 밖엔 할수 있는 일이 없는 것 같다.

#독서 #독서일기 #책 #신간소개 #책소개 #책추천
#초등한국사 #인물로읽는한국사 #초등추천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