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궐의 우리 나무 - 109가지 우리 곁 나무와 친해지는 첫걸음
박상진 지음 / 눌와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궁궐의우리나무 #박상진 #눌와 #도서제공
.
📖꽃을 좋아하고 아끼는 마음은 그 꽃의 자생지가 자기 나라라고 하여 생기는 것이 아니다.식물학자가 아니고서야 왕벚나무의 자생지가 제주도라는 사실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자생지가 우리나라가 아니라 해도 무궁화가 대한민국 국화로 선정된 것을 아무도 탓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나무에 얽힌 문화와 역사가 중요하다.하지만 우리 조상들은 벚나무 껍질을 벗겨 활의 재료로 사용했을 뿐, 꽃나무로 대접한 흔적은 전혀 찾을 수 없다.
<삼국사기>등 역사 기록은 말할 것도 없고 매화나무,살구나무,복사나무,자두나무 등 수많은 꽃나무가 등장하는 선비들의 옛 시가집에도 벗나무는 단 한 번도 나오지 않는다.(왕벚나무)
.
📖오얏꽃은 우리나라에서 김씨 다음으로 많은 인구가 많은 이씨 성을 상징하는 꽃이다.(자두나무)
.
💡경복궁과 창덕궁, 창경궁,덕수궁에 있는 우리 나무를 정리한 책이다.
나무의 특징,나무의 위치,나무에 얽힌 이야기,역사와 등장하는 시나 역사기록까지 아우르는 책이다. 심지어 궁궐을 돌아보는 동선을 고려한 소개순서라니 섬세함에 다시 감동하게 된다.

나는 자주 가는 덕수궁의 나무들부터 읽었다. 그 중에 모란 꽃 이야기가 기억에 남았다. 유명한 선덕여왕의 이야기부터 당나라의 측천무후의 이야기까지 실려 있어서 흥미로웠고 아름다운 모란병풍 그림과 작약과의 차이까지 있어서 모란이 피는 시기에 꼭 덕수궁에 들러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서울의 네 곳 궁을 기준으로 나무가 소개되어 있지만 우리 주변에 있는 나무도 많이 다르지 않아서 좋았다. 벚꽃놀이 문화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궁 안에 벚나무가 있는 이유를 알게 된다면 너나없이 봄마다 난리인 벚꽃놀이가 조금 다르게 느껴질 것 같다.

읽으면서 이 두꺼운 책을 들고 서울까지 가긴 힘들텐데 앱으로 출시되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 생각도 했다.

#나무 #식물 #독서 #서평단 #책 #신간추천 #책추천 #책리뷰 #독서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