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법 엄숙한 얼굴 소설, 잇다 2
지하련.임솔아 지음 / 작가정신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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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법엄숙한얼굴 #지하련 #임솔아 #작가적신 #작정단10기 #도서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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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을 해볼수록 청년이 꼭 겹으로 된 사람 같았다.한 겹을 벗기면 또 속이 있고, 또 벗기면 속이 있어 어떠한 사람이고, 사태고 간에 그 겹겹에서, 능히 허용될 수 있고 받아들일 수 있는, 또 달리는 어떠한 사람과도 어떠한 사태와도 그 스스로가 허하지 않는 한, 결코 타협할 수 없는, 가장 독립한 인간으로 생각되었다.(제향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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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는 말하고 싶은 것을 언제나 말했다. 말할 것이 없을 때에도 말을 했다. 남의 이야기를 본인의 이야기로 교묘하게 가로챘다.
(제법 엄숙한 얼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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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통에 편지를 넣는 대신 SNS로 소통을 한다거나 등잔불을 켜는 대신 리모컨으로 LED등을 켠다거나 하는 것 말고 다른 것을 내가 찾을 수 있을까. 새롭게 쓸 수 있는 얘기가 없는 것만 같다는 생각 때문에 절망감마저 느꼈다.(임솔아에세이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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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2년생인 지하련 작가의 작품에 나오는 남성 인물들은 지금의 남성 인물들과 별 반 차이가 없어 보인다는 임솔아 작가의 에세이에 백퍼센트 공감했다. 그런 이야기가 임솔아 작가의 소설에 담겨 있다. '시대에 맞춰 변화는 했지만 발전은 없었다.'가 주된 이야기가 아닐까.

소설 잇다는 근대 여성 작가와 현대 여성 작가의 소설을 한 권에 담는 시리즈인데 이번 책은 지하련 작가의 5편의 단편과 임솔아 작가의 작품이 실려있다. 지하련 작가는 그 시대에 드문 유학을 다녀온 지식인이었고 사회주의 활동가였다. 작품 속 인물들도 마냥 수동적이거나 운명에 순응하거나 관찰자로만 머물지 않았다.
왜 교과서에는 여성작가들의 작품이 별로 없었을까? 친일을 했던 작가들의 소설도 성추행한 작가의 시도 버젓이 실려있는 마당에...

근대의 여성 작가들의 작품들을 읽을 수 있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는데 현대 작가들의 글과 논평까지 읽을 수 있어서 보석같은 시리즈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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