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바꾼 위대한 식물 상자 - 수많은 식물과 인간의 열망을 싣고 세계를 횡단한 워디언 케이스 이야기
루크 키오 지음, 정지호 옮김 / 푸른숲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사를바꾼위대한식물상자 #루크키오
#푸른숲 #도서제공
.
📖내가 워디언 케이스를 살펴보는 여정을 시작한 이유는 상자를 보고 매료된 후, 이 중요한 물건이 박물관 소장품으로 몇 개밖에 남아 있지 않다는 사실에 의아한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답은 꽤 간단했다. 워디언 케이스는 검역 규정으로 인해 아마도 대부분 소각되었을 것이다. 이 간단한 답 뒤에는 훨씬 거창한 이야기가 숨어있다.
.
📖나무의 보존을 염려하기보다는 영국이 이런 귀중한 자원에 이권이 없다는 사실에 훨씬 마음을 썼다.
.
💡바나나, 차 , 카카오, 파라고무나무. 이 네가지 식물은 워디언 케이스로 운반에 성공한 식물이다.
이 식물들이 지금도 우리 삶에 아주 중요한 식물임에 틀림없는데 워디언 케이스 덕분(?)에 누리는 식물들이라는 점이 놀라웠다.

워디언 케이스는 한 사람이 만들었지만 수 많은 사람들의 노력으로 식물 운반에 성공한다. 하지만 식민통치에 이용되고 식물 질병과 침입종의 확산으로 농작물이 황폐해지자 1951년 다자간 국제 식물 보호 협약이 채택되고 워디언 케이스의 시대는 막을 내린다.

워디언 케이스를 따라가는 과정도 흥미롭지만, 저자가 워디언 케이스에 의문을 가지고 역사의 파편들을 찾아 세 대륙으로 거주지를 옮겨가며 썼다는 것도 경이롭다.

#독서 #서평단 #세계사 #식물 #식물상자
#독서일기 #책기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