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한 글쓰기 - 스트레스 없이, 생산성 있게 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매뉴얼
졸리 젠슨 지음, 임지연 옮김 / 한겨레출판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하는사람들을위한글쓰기 #졸리젠슨 #한겨레출판 #하니포터 #도서제공
.
📖 영향력 있는 걸작, 다시 말하면 대작을 써야 한다는 믿음은 학자가 가장 쉽게 빠지는 미신이다. 필생의 대작에 대한 미신에 사로잡히면 이보다 더 잘 쓰기란 불가능하다는 평을 들을 만한 저술을 내겠다고 다짐하고, 그런 글을 쓰지 못하면 치욕스러워한다.
-->글쓰기를 피하게 됨.

📖우리가 쓰려는 건 첫 문장이 아닌 초고다. 초고는 엉망으로 써도 괜찮다. 글쓰기에는 여러 단계가 있고, 사전 쓰기와 초고 쓰기에서는 엉망일 수밖에 없음을 명심하자.
.
📖요새를 습격하는 전시가 되는 대신, 동료 교수는 전날 자물쇠를 풀어놓은 정원 문으로 천천히 걸어 들어간다. 비장한 각오로 글쓰기 과제를 공격하지 않고, 잡초를 제거하고 모종을 제자리에 심듯이 글쓰기를 이어간다. 녹초가 될 정도가 아니라 기분 좋을 만큼 지치면, 다음날은 어디를 어슬렁대야 하는지 표시하고 글쓰기를 멈춘다.
.
💡이 글은 논문쓰기에 관한 책이다.
학계에서 글쓰기 지원군을 구축하고 활용하는 법, 자료와 학교의 글쓰기 지원 프로그램 등 실제로 도움이 될 방법과, 어느 글쓰기나 해당 될 스트레스와 핑계를 타파할 방법에 대해서도 친절히 콕 콕 집어 말해준다.

특히 책상이 꼭 정돈 될 필요는 없다는 챕터를 읽을 때는 전세계 공통의 핑계구나 싶어 재미있었다. 하다못해 일기를 쓰려다가도 못다한 집안일부터 해두자 싶으니까😂

스트레스 없이 글 쓰기가 가능할까? 싶지만
바쁜 스케줄 속 생산성 있게 글쓰기의 노하우를 알고 싶다면 추쳔하고 싶다!!

#하니포터4기_공부하는사람들을위한글쓰기
#서평단 #책리뷰 #독서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