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인문학 수업 - 내 아이의 미래를 위한, 개정판
김종원 지음 / 청림Life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인문학수업 #김종원 #청림출판
#도서제공
.
📖'당신은 생각만큼 관대하거나 온화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걸 스스로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차이가 크다. 전자는 반성하고 언젠가는 아이와 제대로 소통할 일말의 가능성을 갖지만, 후자는 모든 것을 아이 잘못으로 돌린 채 자신은 '어떤 잘못도 없는 천사''라고 생각할 여지가 높기 때문이다.
.
📖아이의 지성이 폭넓게 발달한다는 것은, 부모의 지성도 나아져야 한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아이의 지성은 부모를 뛰어넘을 수 없습니다.
.
📖편안하게 원하는 것을 얻으려 하지 말고, 그 질문을 겪어라. 세상의 모든 가르침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공짜는 없다'이고, 세상의 모든 질문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더 좋은 질문은 있다'이다. 아이를 위해 더 치열하게 생각하라. 그게 질문에 관한 모든 가르침의 끝이다.
.
*철학, 고전, 예술, 인문학적으로 사는 삶이란 무엇일까?
아이를 가르치려고 하는 게 아니라 사람이 사람을 만나는 일이라 생각하고 아이를 대하라는 저자의 큰 줄기가 좋았다.

훌륭한 부모가 되기보다 먼저 멋진 한 사람으로 사는 것이 우선이듯 철학을 가지고 치열하게 생각하며 아이를 양육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천재교육을 받아 대문호가 된 괴테가 아들 교육에서는 왜 뜻대로 되지 않았었는지 보여주며 시작한다. '대문호에게도 자식교육은 힘들었구나' 하는 묘한 위로를 받았다.

아인슈타인의 부모는 쉽지 않은 아들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고 니체의 할머니는 사랑의 언어로 감쌌다. 부모의 사소한 한마디가 아이의 삶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글을 읽으면서 마음 한 켠이 무거웠지만 나를 돌아볼 기회가 되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양육 기간 동안 옆에 두고 자주자주 읽을 책이다.
#독서 #인문학 #부모 #독서일기 #서평단
#철학 #책 #책기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