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를 위한 진로 수업 사춘기 수업 시리즈
권희린 지음 / 생각학교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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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중학생이 되는 아이들에게 있어 고민해 봐야 할 일이 진로인 것 같아요.

우리 아이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에 흥미가 있는지

미래에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돼요.

엄마인 저도 우리 아이들이 미래에 무슨 일을 하면서 행복하게 살지 참 궁금해요.

미래에는 어떤 직업이 사라질지, 또 어떤 신생 직업이 생길지 예측하기 어려운 것 같아요.

엄마도 궁금하지만 아이들도 궁금하기는 마찬가지일 것 같아요.

<사춘기를 위한 진로수업>은 학교에서 진로 독서 수업을 진행하시는 권희린 선생님이

아이들과 대화하듯 진로에 대해 설명해 주셔서 읽으면서 선생님 수업을 받는 느낌이라 더 좋았어요.



진로를 고민할 때 중요한 것이 가치관인데

그동안 경험한 것을 통해 나는 무엇을 할 때 즐거운 사람인지, 어떤 삶이 멋진지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보고

진로 선택의 기준을 삼으라고 해요.

진로를 선택할 때는 부모님의 조언에 나의 가치관, 열정, 관심사를 더해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고

내가 즐겁고 자유로운 길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결정하는 건 자신 몫이어야 한다는 걸 잊지 말라는 말에 공감해요.

저는 고등학교 때 진로를 정하기 어려워 부모님이 권하는 진로를 선택했지만

우리 아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선택하도록 하고 싶어요.




 

내가 나 자신을 제일 잘 알고 나의 마음을 알아야 나의 꿈과 미래,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 중요한 것이 독서와 다양하게 경험 쌓기, 포기하는 않는 마음 = '중꺽마'(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고 해요.

규칙적인 루틴을 위해 매일 독서 시간 30분 이상 갖기, 맘에 드는 문장을 만나면 필사하고 정독의 과정을 경험해 보기, 책을 읽은 후에 그 내용에 대한 자기 생각을 기록하라고 해요.

꿈을 이룬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책을 좋아하고 책의 내용을 자기 삶에 적용한 특징이 있어요.

꿈을 이루기 위해 가장 먼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찾고, 혹 관심 분야를 잘 모르면 다양한 분야의 책을 통해 탐색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좋아하는 것 안에서 내 직업 찾는 방법으로 5-5-5 법칙, 나의 관심사와 연결된 마인드맵 그리기를 통해 내가 좋아하는 것을 구체화하는 방법은 아이들과 함께 해보고 싶어요.

나를 브랜딩 하기 위한 오타니 쇼헤이의 '만다라트', 나를 브랜딩 하는 3단계, 시간 관리 매트릭스 등 다양한 예시가 있어 적어보고 고민해 보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진로에 대해 조언을 얻을 멘토나 롤 모델을 정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해요.

세바시와 TED 강의를 보면 훌륭한 사람들이 참 많아요. 그들에 이야기를 듣다 보면 배울 점도 많고 나의 롤 모델로 삼아야겠다는 생각도 들고요.

내가 좋아하는 작가가 있다면 그들에 좋은 루틴을 따라 실천하는 방법도 있고요.

아이와 부모 모두 불안하고 결정하기 힘든 순간일 수도 있지만

나를 알아가는 시간이고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 탐색하는 시간이므로

이 시간을 잘 보내야 할 것 같아요.

<사춘기를 위한 진로수업>을 통해 고민해 보고 관련 분야 책도 읽고 다양한 예시들을 활용해 보며 우리 아이들이 자신을 알아가는 시간을 함께 가져야겠어요.



본 서평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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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춘기를 위한 진로 수업 사춘기 수업 시리즈
권희린 지음 / 생각학교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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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에 대한 생각과 찾아가는 방법을 제시해주는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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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시간에 끝내는 한글영어 발음천사 (원어민 MP3, 무료강의 제공) - 10배 빠른 영어 파닉스!, 개정판
Mike Hwang 지음 / 마이클리시(Miklish)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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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에게 영어 그림책을 읽어주거나 책을 읽을 때 내가 말하는 영어 발음이 맞는지 헷갈릴 때가 많아요.

한국말은 쓰여 있는 대로 소리가 나지만

영어는 쓰여있는 단어와 읽을 때 발음기호가 달라서 발음기호까지 공부해야 읽을 수 있어요.

아이가 영어 공부할 때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사전에서 같이 찾아보는데

단어를 읽기 위해 발음기호를 보면 어떻게 읽는 건지 아이들은 잘 몰라요.

발음기호를 접해보지 않았기 때문이죠.

책에 QR코드를 찍어 보면 저자와 어머니가 나누는 대화가 참 재미있어요.

저자에 어머니도 아들이 쓴 책으로 공부하고 계시는데 책으로 공부하면서 느낀 점을 말씀하시는데

공감도 되고 재미나서 키득키득 웃으면서 들었어요.

어머니도 단어 공부할 때 영단어와 발음기호가 달라서 읽기가 어렵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2시간에 끝내는 한글 영어 발음 천사>는 적혀진 대로 소리 나는 한글 기준으로 해당되는 영어 발음을 익혀요.

책이 작고 가벼워서 소지하기도 편하고 글씨가 큼직큼직해서 보기 좋고

음성강의가 잘 제공되어 있어 저자의 설명을 들으며 공부할 수 있어 좋아요.






먼저 대표적인 모음 아예 이 오 우 으 ㅇ를 배워요.

발음기호 a는 '아'를 뜻하므로 '날'을 영어로 n a l이라고 적어보면서 기본 원리를 익혀요.

책에 문제를 푼 후 아래에 나온 정답을 체크해 보면 돼요.

원어민 발음으로 nal 과 그 뜻에 해당하는 영어 day를 들으며 따라 읽고 영어 단어도 함께 익힐 수 있어 좋아요.





저자는 꼭 책에다 직접 써보면서 원어민 발음을 듣고 연습해 보라고 강조해요.

그냥 눈으로 보는 것과 직접 써보는 건 틀리더라고요.

직접 써보면 내가 틀린 부분을 찾을 수 있어요.



약모음, 강모음 발음 참 헷갈리는 곳인데

설명을 들으며 많이 연습해야 할 것 같아요.




발음 연습을 하다 보면 1004개의 단어를 배울 수 있어요.

미국인의 일상회화 89%를 해결할 수 있는 1004 어휘에 있는 단어라고 해요.

책을 한 번만 보고 모든 단어를 읽는 것은 어려우므로 몇 번 반복해서 연습하다 보면 영어 발음에 자신이 붙을 것 같아요.

초등 아이도 엄마도 같이 발음 연습하면 좋을 것 같아요.

본 서평은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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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를 위한 교과서 문해력 - 공부 뇌를 만드는 최적화 공부법 슬로리딩 3SR2E
정형권 지음 / 성림원북스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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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학습을 위한 교과서천천히읽기와출력하는 법을 배울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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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를 위한 교과서 문해력 - 공부 뇌를 만드는 최적화 공부법 슬로리딩 3SR2E
정형권 지음 / 성림원북스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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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때는 엄마와 함께 계획을 세워 공부하지만

고학년이 되면 스스로 공부하는 자기 주도적 공부습관이 필요해요.

자기 주도적 공부습관을 가지기 위해 중요한 것이 문해력을 키우는 일이라고 해요.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읽기'인데

저자가 만난 많은 유형의 학생들을 보면 교과서 읽기 능력이 부족해서 공부에 흥미를 잃고 학습에서 멀어진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학교 공부에 핵심은 교과서인데 교과서를 등한시하고 학원에 의지하거나 문제집만 푸는 경우 등 우리주변에서 흔히 실수를 저지르는 사례들을 보면서 교과서나 자습서를 제대로 소화할 수 있는 읽기 능력이 공부의 핵심임을 알았어요.

읽기가 부족한 아이들을 보면 독서습관이 부족한 경우가 많았는데 꾸준히 독서를 하는 습관이 중요하더라구요.

독서 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흥미 있는 분야부터 읽기 시작해서 점점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나가야한다고 해요.






<10대를 위한 교과서 문해력>은 교과서를 읽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한 다양한 사례를 볼 수 있어요.

책에서 제사한 자기주도학습의 필수 조건인 '읽기 능력'을 길러주는 '3SR2E' 방법을 통해

학생들이 교과서 내용을 쳬계적으로 이해하고 학습에 흥미를 붙인 사례들을 보면서

우리 아이들도 '3SR2E'로 교과서 공부를 하면되겠구나라고 배웠어요.

3SR2E 공부법은 3번 천천히 읽고(3SR), 2번 표현하기(2E)를 말해요.

교과서에 본문을 천천히 읽는게 중요해요.

1회 : 내용을 생각하며 천천히 읽고 읽은 시간을 기록해요.

2회 : 중요한 내용에 밑줄을 그으며 천천히 읽고 읽은 시간을 기록해요.

3회 : 내가 선생님이 되어 친구들을 가르친다고 생각하며 천천히 읽고 읽은 시간을 기록해요.

3회까지 읽은 후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읽은 내용을 표현해요.

1E : 읽은 내용을 책을 보지 않고 최대한 기억해서 적어요.

2E : 노트에 적은 내용을 책과 비교하여 빠진 부분을 다른색 펜으로 채워 적어요. 그리고 노트에 적은 내용을 나 자신이나 부모님, 친구에게 설명해요.

교과서를 읽기 전 모르는 어휘는 미리 찾아서 적어놓으면 이해하기가 더 쉬워요.

우리 아이들도 모르는 어휘는 사전을 찾아보거나 적어두면 좋을텐데 사전찾기를 싫어하더라구요.

꾸준히 찾는 연습을 해야겠어요.

3SR2E를 활용해 복습하면 오래 기억할 수 있고, 예습을 하게 되면 배울 내용을 미리 학습해 수업 시간에 흥미와 집중력을 기를 수 있어 좋아요.

공부에 흥미를 잃은 학생, 공부방법을 몰라 고민하던 학생들에게 3SR2E 방법을 적용해 교과서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성적이 향상된 학생들을 보니 올바른 공부하는 방법이 참 중요하다라는 것을 느꼈어요.




책에 제시된 교과서의 사회, 세계사, 한국사 예시문을 통해 3SR2E를 연습할 수 있어요.

본문을 천천히 3번 읽고 읽은 내용을 기억하며 적으려고 했는데 쉽지 않더라구요.

많은 연습이 필요할 것 같아요.

책을 읽으며 교과서공부하는 방법을 알게되어 좋았어요.

천천히 읽기, 읽고 난후 출력하는 연습를 통해 교과서를 공부하면 자기 주도학습을 할 수 있을거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어요.



본 서평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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