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뜸 헤엄이 - 마루벌의 좋은 그림책 15 마루벌의 좋은 그림책 15
레오 리오니 지음, 이명희 옮김 / 마루벌 / 199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바닷속 한구석에 작은 물고기들이 떼를 지어 행복하게 살고 있었어요. 모두 빨간색 물고기였어요.그 가운데 한마리먼이 홍합껍질처럼 새까만 색이었습니다. 이름은 '으뜸헤엄이'였어요. 다른 친구들보다 헤엄을 잘 쳤기 때문이지요. 어느날, 무섭고 날쌘 다랑어 한마리가 물결을 헤치고 쏜살같이 헤엄쳐 왔어요.배가 몹시 고픈 다랑어는 빨간 물고기 떼를 함입에 꿀꺽 삼켜 버렸어요. 으뜸헤엄이만 겨우 도망을 쳤어요.

으뜸헤엄이는 바닷속으로 깊이 헤엄쳐 들어갔어요. 무섭고 외롭고 몹시 슬펐어요.하지만 바닷속은 신기한 것들로 가득 차 잇었어요. 여기저기 구경하며 헤엄쳐 다녔더니 다시 행복해졌습니다.

무지개빛 해파리도 보고...물지게를 진 것처럼 기어다니는 가재도 보고...눈에 안보이는 끈에 매달려 가는 듯한 이름모를 물고기들..달콤한 사탕 같은 바위에서 자라는 물풀숲..너무 길어서 어디가 시작이고 어디가 끝인지 어디가 끝인지 알기 어려운 뱀장어...분홍빛 야자나무가 바람에 흔들리는 것 같은 말미잘도 보았어요.

그 바위와 물풀 사이에 으뜸헤엄이와 꼭같은 작은 물고기 떼가 숨어 있는 것이 보았어요. 함께 놀자고 했더니, 큰물고기한테 몽땅 잡아먹힐까봐 걱정했어요.

으뜸헤엄이는 생각하고 생각하고 또 생각했어요. "좋은 수가 있어! 우리가 함께 바닷속에서 제일 제일 큰 물고기 모양을 만들어서 헤엄치는 거야!"빨간 물고기들에게 서로 가가이 붙어 자기 자리에서 헤엄치면 된다고 가르쳐주었어요.

빨간 물고기들이 커다란 모양을 이루면서 헤엄칠 수 있게 되자 으뜸헤엄이가 말했어요. "나는 눈이 될게."그렇게 하여 작은 물고기들은 시원한 아침에도, 한낮의 햇살 아래에서도 헤엄을 치며 큰 물고기들을 쫓아 버렸어요.

이 책을 읽어주면서 아이들에게 함께 하는 힘이 얼마나 크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책이라서 참 좋았어요.

서로 돕고 서로 힘을 합쳐서 함께 함이 얼마나 세상을 아름답게 하며 얼마나 살기좋고 얼마나 행복한지를...

이책을 읽고 난 후에 이야기를 많이 나눌 수 있어서 참 좋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