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코와 황금날개 마루벌의 좋은 그림책 45
레오 리오니 지음, 이명희 옮김 / 마루벌 / 2004년 10월
평점 :
절판


아이들도 그렇지만 난 책을 읽어주면서 레오 리오니의 책을 좋아한다.

존 버닝햄과 모리스 샌딕의 책도 좋아하지만...

이 책 속으로 여행을 떠나보자.

티코라는 작은 새는 날개가 없이 태어났어. 다른 새들처럼 노래도 부르고 팔짝팔짝 뛰기도 잘하는데 날지는 못했다. 다행히도 친구들은 티코를 사랑해주어 열매를 가져다 주었다.티코는 황금날개가 생겨 저 멀리 흰눈이 덮인 산 위로 날아가는 꿈을 꾸곤 했어요. 어느 여름날 저녁, 진주빛이 나는 소원을 들어주는 새가 나타나서 티코의 소원을 들어주었어. 티코는 너무도 행복해서 날이 밝을때까지 날아다녔어.

그런데 친구들은 "너가 황금날개를 가져서 우리보다 잘났다고 으스대는거지?"하면서 친구들 모두 가 버렸어. 다르다는 것은 나쁜 것일까? 황금날개는 이세상에서 가장아름다웠어.그런데 친구들은 떠나버리고 나는 혼자가 되었어.

어느날, 오두막 앞에 앉아 있는 한 남자를 보았어. 그는 바구니를 만드는 사람인데 눈에는 눈물이 가득..왜그렇게 슬퍼하냐고 물었더니 아이가 병이 들어도 돈이 없어서 약을 못산다고.황금깃털을 하나 뽑아드렸어.

황금깃털을 뽑은 자리에는 비단처럼 부드러운 까만깃털이 돋아났어.스커스단의 선물로, 가난한 할머니에게 담요 짤 수 있는 물레를, 넓은 바다에서 길을 잃은 어부에게는 나침반을 살 수 있게..마지막 황금깃털을 아름다운 신부에게.. 날개는 모두 까만색으로 반짝반짝 빛났어.

친구들에게 갔더니 기뻐하며 노래를 하며 '너 이제 우리와 같구나' 함께 꼭 붙어서 잠을 청했어, 하지만 너무 행복해서 잠이 오질 않았어. 황금깃털을 뽑아 도와주었던 사람들을 생각했어.

"이제 내 날개는 까만색이야. 그렇지만 나는 친구들하고 똑같지 않아. 우리 모두는 조금씩 달라. 우리는 모두 서로 다른 추억과 서로 다른 황금빛 꿈을 가지고 있으니까"

사람들은 누구나 같을 수가 없다. 쌍둥이도 다르다고 하지 않던가?

꿈이 다르고 생김새도 다르고 사는 방식도 다르고 모두가 다르다.

하지만 개개인은 모두 자신을 위해 행복한 삶과 추억과 황금빛 꿈을 위해 살아가기 때문에 행복한 것이라.

세상의 모든 이들이 각자의 인생이 얼마나 소중하고 행복한지를 깨닫게 해주는 책인것 같다.

 

우리는 우리들과 조금씩 다른 사람들을 조금은 자주 쳐다보는 일이 있을것이다.

아이들은 우리 어른과는 생각들이 조금 다름을 알았다.

우리 아파트에 장애우 친구들이 몇 몇 살고 있다.

같이 축구도 하고 같이 놀고 한다.

아이 덕분에 나는 몇일 전에 장난감을 얻어왔다.

그런데 장난감을 주시는 그 엄마가 도리여 난색을 표해서 내가 더 죄송스러웠다.

아이들과 노는 것도 안되는데 장난감을 얻어와서 우리 아이들에게 놀게 한다고 고맙게 생각한다는 것이다.

왠지 내가 너무 미안했다.

아이들때문에 바뀐 내 생각을 이야기 하자니 몸둘바를 몰라서 얼른 그 집을 나왔다.

아이들은 순수하다.

그 아이는 조금 아픈거야, 그래서 몸이 조금 불편하고 놀기는 힘들어도 같이 놀면 좋아하고 나도 재미있어 하는 것이였다.

미안하다 아이들아! 나의 편견을 너희들로 하여금 고쳐야겠다...

각자의 삶속에 각자의 황금빛 꿈과 소중하고 행복한 인생이 있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