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깥은 여름
김애란 지음 / 문학동네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여름은 습기찬 아침과 저녁, 그런 시간에 출퇴근이 고되었던것이 생각나고,


열대야 때문에 잠을 못 잤던 기억, 그리고 휴가를 쓰려하지만 여의치 않은 환경들이 떠오른다.


이 소설의 제목은 바깥은 여름이지만, 그 제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겠다..


처음엔 수록된 단편의 제목인 줄 알았지만 아니었다.


그렇다면 바깥은 여름인데, 안은 겨울이라는 설정의 단편들로 구성되어 제목을 지은걸까?


하지만 단편에서 느껴지는 여름은 나의 여름과 온도차이가 난다.



한국 단편소설에서 시간 강사 직업은 그만 좀 나왔으면 한다.


그리고 결혼관, 연애관. 늘 똑같은 이야기인데, 이렇게 지루하게 느껴지는 건 왜일까.


어느 단편은 마루야마 겐지 표의 문장과 그가 즐겨하는 단골 소재를 쏙 빼닯았다.


단편들을 읽으면서 작가의 상상력에 늘 회의적인 시선을 가진다.


그리고 이 책에 대한 칭찬과 작가의 수상내역을 보았을때, 


내가 소설을 잘못 이해한건지 혹은 너무 편협적인 시선을 가진건지 의심을 하고 다른 책을 읽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