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대가 꼭 읽어야 할 논어 ㅣ 그래픽 노블로 만나는 시리즈
인동교 지음, 공자 원작 / 시간과공간사 / 2026년 2월
평점 :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

우스갯 소리로 '고전이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아무도 읽지 않은 책'이라는 농담이 있다.
고전에 대한 이 정의에 입각했을 때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이 책 <논어>가 아닐까 싶다.
나도 논어를 읽어보려고 정말 다양한 출판사에서 나온 다양한 <논어> 도서를 구입했다.
또 시중에는 '40대에 읽어야 할 논어', '20대에 알아야 할 논어' 하면서 다양한 버젼의 <논어>가 출판되기도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읽혀지지 않는 것이 나에게는 <논어>였다.
그런데 이번에 이 책 <10대가 알아야 할 논어>는 '잘 읽혀지지 않는' 이 막힘을 뻥 뚫어주는 책이었다. 논어를 그래픽 노블로 재탄생시킨 이 책은 논어 본문을 그대로 옮겨 적어 중요한 핵심을 놓치지 않는 한편, 그 뜻을 요즘 아이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현대적인 스토리와 재미있는 그림자료를 더했다. 덕분에 아이들이 흥미를 갖고 어렵지 않게 논어를 읽고 알아갈 수 있을 것 같다.
나 역시도 정말 재미있게 이 책을 읽었다.
글자와 그림이 큼직큼직 한 것도 마음에 들었고, 동서고금의 저명한 인사들의 명언 등도 내용이해를 돕는데 활용됐다. 그래서 무척 현대적이고 세계화적인 느낌이 들어 10대 아이들이 정말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무엇보다 이 책을 통해 <논어>에 관한 책을 한권 다 읽었다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 좋았다.
앞서 말했듯이 어떤 <논어>를 읽어도 끝까지 다 읽지 못했는데 이번에 <논어>에 관한 책으로는 처음으로 다 읽었다! 이 책을 손에 잡게 되는 아이들도 나처럼 재미있게 <논어>를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유익하고 정금같은 교훈이 듬뿍 담긴, 변치않는 고전인 <논어>
살면서 한번쯤은 꼭 읽어봐야 하는 이 책을 10대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고 많은 삶의 교훈을 얻게 되길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