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로 만드는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장문철 지음 / 먼슬리북스 / 202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최근 조카가 사물인터넷과에 진학하게 되었다. 그래서 조카를 위해 이 책을 신청하게 됐다.

나는 이쪽에는 문외한이지만 덕분에 그래도 사물 인터넷이 뭐고 라즈베리는 무엇인지 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평소 전혀 알지 못했던 분야라 나에게는 정말 생소하고 신세계가 펼쳐지는 내용이었다. 그래도 불완전하게나마 책을 한번 훓어보는 것 만으로도 많은 배움이 있었다.

이 책은 이론서이지 라즈베리 키트가 발송되지는 않았다. 키트는 책에서 알려주는 주소를 따라 가서 구입할 수 있는데, 키트로 직접 제품을 만들면서 이 책을 보면 더 재미있을 것 같다.

나는 책의 내용을 읽어도 알수가 없는 컴퓨터 언어가 많았지만, 다행히 모든 제작과정에 사진이 첨부되어 있어서 무엇을 만들어 가는 과정인지는 알수 있었다.

특히 챕터 1에서 사물인터넷의 개념과 라즈베리 파이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아주 기초부터 시작해서 마지막의 챕터 9까지 가게되면 매우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이 분야의 초보들도 처음에는 단순한 작업에서 차근차근 배워나가며 복잡한 조립을 하게 될 때까지 순차적으로 배울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이 분야를 공부하게 될 학생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관련 학과에 진학한 학생들은 실제 제품을 만들어보는 실습이나 과제를 할때 참고하면 좋을 도서이다. 기회가 된다면 키트를 사서 직접 제작해 보길 권한다.

조카처럼 이 분야에 관심있는 학생이나, 관련 과목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에게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