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북곰이의 현명한 경제원칙 - 돈을 잃지 않는 방법을 알려주는 경제 그림 동화
하준삼 지음 / 바른북스 / 2026년 1월
평점 :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
어릴 적부터 경제관념을 갖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이다.
그래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경제에 관한 건강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갖도록 어릴 때부터 아이들을 교육하는 것인데 나 조차도 그런 교육을 따로 받아 본 적이 없다. 그렇다보니 교사를 대신할 만한 '좋은 책'이라도 읽어야 하는건 정말 필수라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경제는 너무 어려워서 나 조차도 읽기가 힘드니 아이들에게도 소개할 수 있는 책이 많지 않았다.
그런데 이 책은 북곰이라는 아이들이 친근함을 느낄 캐릭터를 통해 경제원칙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아이에게 경제관념을 지도할 수 있는 책을 선물하고 싶다는 나의 요구에 딱 맞는 책이었다.
책 소개를 보면 '어린이 동화처럼 쉽고, 누구나 웃으며 읽을 수 있는 경제의 본질에 대한 이야기'라고 써 있다. 어린이 동화라고 해서 또 너무 스토리 중심으로 빠지는 건 아닐까 책을 받아보기 전까진 약간 걱정이 있었지만 쓸데없는 기우였다. 꼭 필요하고 중요한 메세지를 간결하고 쉽게 전하는, 정말 마음에 쏙 드는 책이었다.
먼저 북곰이와 펭귄 친구를 통해 중요한 경제원칙을 배우고, 뒷페이지에서는 그 원칙들이 유래한 근원인 경제학자나 성공한 경제인의 명언을 더 깊이 살펴본다. 그래서 비록 동화처럼 쉽지만 깊이 있는 접근까지 한 매우 균형잡힌 책이다.
좀 아쉬웠던 점은, 청소년기의 아이에게 경제 전반적인 원칙, 가치관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는 책을 기대했는데 이 책은 약간 '투자'쪽으로 중심이 있다는 점이었다. 투자에 관심이 있는 아이도 있고, 선진국의 어린이들은 어릴 때부터 투자 교육을 받기도 한다고는 하지만, '이 책을 출판할 때 주 독자층은 어디를 염두한 것일까?'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했다. 다음 번에는 비슷한 컨셉으로 내가 바라는 책을 출판해주시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경제문외한인 나 마저도 재밌게 읽을 수 있었던 유익한 책이었다.
특히 투자에 관심이 있어서 발을 처음 내딛어 보시는 분들이 읽는다면 가장 중요한 경제원칙을 동화라는 매우 인상적인 방법으로, 그래서 쉽고도 확실하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