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곰이의 현명한 경제원칙 - 돈을 잃지 않는 방법을 알려주는 경제 그림 동화
하준삼 지음 / 바른북스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어릴 적부터 경제관념을 갖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이다.

그래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경제에 관한 건강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갖도록 어릴 때부터 아이들을 교육하는 것인데 나 조차도 그런 교육을 따로 받아 본 적이 없다. 그렇다보니 교사를 대신할 만한 '좋은 책'이라도 읽어야 하는건 정말 필수라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경제는 너무 어려워서 나 조차도 읽기가 힘드니 아이들에게도 소개할 수 있는 책이 많지 않았다.

그런데 이 책은 북곰이라는 아이들이 친근함을 느낄 캐릭터를 통해 경제원칙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아이에게 경제관념을 지도할 수 있는 책을 선물하고 싶다는 나의 요구에 딱 맞는 책이었다.

책 소개를 보면 '어린이 동화처럼 쉽고, 누구나 웃으며 읽을 수 있는 경제의 본질에 대한 이야기'라고 써 있다. 어린이 동화라고 해서 또 너무 스토리 중심으로 빠지는 건 아닐까 책을 받아보기 전까진 약간 걱정이 있었지만 쓸데없는 기우였다. 꼭 필요하고 중요한 메세지를 간결하고 쉽게 전하는, 정말 마음에 쏙 드는 책이었다.

먼저 북곰이와 펭귄 친구를 통해 중요한 경제원칙을 배우고, 뒷페이지에서는 그 원칙들이 유래한 근원인 경제학자나 성공한 경제인의 명언을 더 깊이 살펴본다. 그래서 비록 동화처럼 쉽지만 깊이 있는 접근까지 한 매우 균형잡힌 책이다.

좀 아쉬웠던 점은, 청소년기의 아이에게 경제 전반적인 원칙, 가치관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는 책을 기대했는데 이 책은 약간 '투자'쪽으로 중심이 있다는 점이었다. 투자에 관심이 있는 아이도 있고, 선진국의 어린이들은 어릴 때부터 투자 교육을 받기도 한다고는 하지만, '이 책을 출판할 때 주 독자층은 어디를 염두한 것일까?'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했다. 다음 번에는 비슷한 컨셉으로 내가 바라는 책을 출판해주시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경제문외한인 나 마저도 재밌게 읽을 수 있었던 유익한 책이었다.

특히 투자에 관심이 있어서 발을 처음 내딛어 보시는 분들이 읽는다면 가장 중요한 경제원칙을 동화라는 매우 인상적인 방법으로, 그래서 쉽고도 확실하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