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59가지 심리실험 - 위로와 공감편, 개정판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심리실험
이케가야 유지 지음, 주노 그림,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이 책은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63가지 심리실험' 시리즈 중의 하나이다.

「인간관계편」, 「뇌과학편」, 「자기계발편편」, 「일과 휴식편 」이 있는데, 이 책 「위로와 공감편」을 읽고 나머지 시리즈도 읽고 싶어졌다.

이 책의 저자는 일본인이다. 여기 실린 글은 주로 학술 논문에서 발표한 최신 발견을 다듬어 간추려 일본의 주간 신문에 실었던 것을 한편의 책으로 묶은 것이라고 한다. 목차에서 어떤 심리실험이 어느 나라의, 어느 분이 했던 실험인지 확인할 수 있어서 관심 있는 실험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관련 논문을 찾아 읽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 같다.

이 책에 소개된 59가지의 심리실험은 모두 흥미롭기도 하고, 가볍게 읽을 수 있도록 디자인 된 책이다.

그래서 내 경우에는 첫장을 펼치고 마지막 장을 덮을 때까지 눈을 뗄 수가 없도록 재미있게 읽었다.

기억나는 내용을 몇개 살펴보자면 수학이 뇌과학적으로 호불화가 갈리는 이유가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고

단맛을 느끼는 영역을 자극하면, 실제로 단맛을 먹을 때와 같은 반응을 보인다고 한다는 사실 등이다.

후자의 경우에는 인공지능의 발달과 더불어 오감을 실제로 느끼는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아이디어로 활용될 것 같다.

그리고 AI가 스스로 학습한다는 사실도 놀라웠다.

내가 흥미있게 읽은 주제들이 모두 뇌에 관련됐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시리즈의 「뇌과학편」을 꼭 읽어보고 싶다.

가볍고 읽을 수 있는 책이면서도, 다 읽고 나면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됐다는 성취감이 느껴진다.

그리고 59가지의 실험의 주제들이 재미있어서 읽는 내내 즐거웠다.

오랫만에 정말 재밌는 책을 읽게 되어 감사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