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 융합과학씨, 산과 염기를 찾아요 똑똑 융합과학씨 7
전화영.성혜숙 지음, 정보환 그림, 콘텐츠뱅크 기획 / 위즈덤하우스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7 STEAM

똑똑 융합 과학씨

산과 염기를 찾아요

전화영,성혜숙 글 / 정보환 그림/ 스콜라


 


융합이라는 단어를 자주 들어보게 될거예요. 이제는 융합적 사고력과

융합적 인재를 찾는 시대가 된것 같아요.

한가지 영역만을 파고 드는것이아니라

다양한 영역과 학문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고

융합하고 통합하고 하면서 깊은 재미와 앎을 알 수 있을거예요.

과학이 역사와 기술,공학, 수학,예술과 관련되어 있는 부분들을 통해

생각의 크기도 지평도 넓어질것입니다.


7번째 책으로 산과 염기에 대한 주제를 담았네요. 


클레오파트라 여왕과 한니발 장군은 식초와 무슨 관계가 있을까?

고대 이집트에서도 비누로 목욕했다는데 정말일까?

등 역사속에서 산과 염기 이야기를 시작으로 산과 염기가 무엇인지

자연속의 산과 염기의 종류와 우리몸의 산과 연기도 알아가고

산과 염기를 이용한 것들도 소개하고 있어요. 거기에서 그치치 않고

예술로 만나는 산과 염기도 만나볼수 있답니다.


시청각자료도 풍부한데요. 클레오파트라는 식초에 진주를 녹여 마셨대요.

그 당시 값을 매기기도 어려운 가장 큰 진주였다고 하는군요.

어떻게 진구가 식초에 녹은것일까요?

그것은 진주는 화학적인 주성분이 탄산칼슘인데 식초가 산성분이기 때문에

가능한거였더라고요.


그러나 의문들이 많이 남아있네요. 이것이 진실인지 거짓인지는 클레오파트라만이 알수 있겠네요.

이처럼 재미있는 상식이나 질문이나 개념들을 더 알수 있는 박스메모도 좋네요.


아이들이 어렸을때 산과 염기에 대한 실험을 한적이 있답니다.

생활속에서 산과 염기는 쉽게 접하고 있음을 알게되었어요.

이 책에서도 자연과 몸에 이르기까지 산과염기에 대해 알려줍니다.

개미에게 물리면 가렵고 따가운데 그건 강한 산성인 개미산 때문이래요.

꿀벌의 독성은 강한 상성,말벌의 독은 강한 염기성을 띠고 있다고합니다.

수국이 땅의 산성도에 따라 색이 다른데

산성땅에는 파란색꽃, 염기성땅에는 분홍색 꽃이 핀다고합니다.

단 땅에 알루미늄 성분이 있다는 조건이 필요하대요.

특히 우리몸의 산과 염기의 내용이 신기하고 재미있었어요.

우리 몸이 어떻게 pH를 잘 조절해서 건강을 지키는지도 알게되는데

정말 인체의 신비는 놀라울따름입니다.

자주마시는 커피는 염기이고 식초를 이용해 만든음식은 산성이지요.

이처럼 요리에도 많이 산과 염기가 사용되지만

파마나 청소를 할때에도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다양한 사례들로 그 내용들이 쏙쏙들어오네요.

예술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쓰임새가 많은 산과염기를 만나볼 수 있는 책이네요.

과학적 개념이 지루하거나 딱딱하지않고 재미있게 알게되어 좋은듯해요. 


본문 뿐 아니라 생각이 크는 숲이란 페이지를 통해서 천연염색, 세계의 골칫거리 산성비,

버드나무에서 얻은 해열제, 아스피린,배에 뚫린 구멍으로 위속을 본내용,

황사에 관하여,산과 염기를 이용한 예술작품복원까지

흥미 진진한 내용이 많이 담겨있답니다.

정말 과학이라는것이 알면 알수록 더 재미있게 느껴지게 합니다.

새로운 재미를 알게 해주는 이 책으로 산과 염기 이갸기를 만나보아요.

더이상 과학이 지루하거나 어렵지 않고 재미있다는것을 알게해줄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