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보물찾기 - 우리 가족 주말 역사체험 따라잡기!
어린이동아 취재팀 기획, 김보민 글 / 어린이동아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가족 주말 역사체험 따라잡기!!

한국사 보물찾기

어린이동아 취재팀 기획/ 어린이동아

어린이동아신문 인기 연재!



5학년때 역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둘째는 선생님과 함께 유적지를 방문하면서 더욱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역사가 재미있다는 생각을 하게된것 같아요. 우리나라 역사를 바르고 제대로 알고 직접체험도 한다면 더이상 역사가 어렵거나 힘든 과목중의 하나로만 여겨지진 않을것 같네요.


한국사 보물찾기는 어린이동아라는 어린이 일간지에서 연재된것으로 책으로나와 반갑네요. 총 25가지의 한국사 보물찾기 내용이 나오는군요. 잘 알고 있는 내용도 있고 새롭게 알수 있는 내용도 있는데 모두 술술 읽으며 한국사의 배경지식을 쌓을수가 있는듯해요. 숭례문 역사 이야기부터 수원화성이야기,첨성대이야기,부소산성이야기, 훈민정음이야기,수로왕릉이야기,장비록이야기등등 말이죠.

 

 

 

 


역사는 알고 보면 너무 재미있는데 알지못한채로 보면 시시하기도 하고 이게 뭐야 하는 생각도 들긴하더라고요. 역사에 숨겨진 이야기를 찾는것이 보물찾기처럼 설레고 재미있게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 책을 읽어보니 쉬운용어풀이와 설명으로 직접 내 옆에서 가이드가 설명해주고 있는 느낌을 받네요.


경주를 두번 다녀왔는데 첨성대에서 사진도 찍고 했었거든요. 그런데 그 속에 담겨있는 역사이야기는 잘 몰랐던것같아요. 지금 읽어보니 조상들의 지혜로움과 똑똑함을 다시한번 느끼게 되었답니다. 첨성대는 백성을 위해 선덕여왕이 세운 건축물로 별을 관측하기 위해 세워졌지요. 별을보고 홍수나 가뭄같은 자연 재해를 알아내어 백성들의 농사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었다고합니다. 굉장히 수학적 과학적으로 만들어졌는데 달력과 관련이 있고 첨성대의 돌은 모두 362개로 1년에 가까운 수이고 몸통의 돌들은 27층으로 이것은 신라의 27대 왕이 선덕여왕임을 상징한대요. 또한 꼭대기 우물정자모양으로 돌이 2단으로 쌓여있는데 층수의 합이 29단으로 음력으로 한달의 날짜수와 같고 가운데 조그마한 창문을 기준으로 아래위 모두12단으로 나누어지는데 이는 1년을 이루는 12달을 의미하는것이랍니다. 이렇게 국보 제31호인 신라의 대표적 보물 첨성대에 관한 이야기를 보게되니 우리 문화와 국보의 가치를 확실히 느끼면서 굉장한 자부심을 가지게 되는것같아요. 이밖에도 사적에 대한 내용도 나오는데 수원화성 역사이야기, 공주 송산리 고분군역사이갸기, 봉황동 유적이야기, 수로왕릉 역사이야기,남한산성이야기,경주 계림역사이야기,독립문역사이야기가 그렇네요.

 

역사이야기후에 간단하게 풀수 있는 교과상식 UP퀴즈도 풀어보면서 내용정리를 해보면 좋을것 같아요.

역사여행은 가기전 문화유적에 대한 정보를 미리 수집하고 공부하게 되면 정말 재미있는 여행이 될듯해요. 자신이 배운것을 직접 방문하여 보고 느낀다면 그 감동은 배가 될테니까요. 아니면 다녀와서 보아도 정리가 되면서 더 많은것들을 간직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유적과 유물에 대한 역사이야기를 통해 우리문화의 가치의 훌륭함을 느낄 수 있었고 이런 역사에 대해 계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소중하게 생각하고 보존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말이나 방학을 이용해 책에서 다루었던 유적지나 유물들을 만나러 가는것도 좋을듯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