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읽는 중국사 3 - 5대 10국에서 원 왕조까지 만화로 읽는 중국사 3
류징 글.그림, 이선주 옮김 / 레디셋고 / 2016년 1월
평점 :
절판



5대 10국에서 원 왕조까지

만화로 읽는

중국사3



중국사에 관하여 읽은 책은 삼국지입니다.

두 아들이 있는데 모두 삼국지는 무척이나 좋아해서

틈나는데로 읽거든요.

예로부터 우리나라에 중국의 영향력은 대단했지요.

지금도 한자는 많은 부분 사용되고 있고요.

중국 5천년의 역사를 재미있는 만화로 볼 수 있는 책이라 부담없이 읽기 좋네요.
1권,2권은 읽어보지 않아서 자세한 내용은 모르지만

3권에서 들어가기전에 앞내용을 훑어주어네요.

3권은 5대 10국에서 원 왕조(907~1368)까지를 담고 있답니다.

 


흥망성쇠를 거듭한 분열의 시대 5대 10국

과거제를 정비하며 능력주의 사회로 발돋움한 송나라

마르코 폴로의 여행기 <동방견문록>의 배경이 된 원나라


3권에서는 당왕조의 멸망으로 5대 10국의 패권을 다투는 전쟁이 나와요.

복잡한 내용을 삽화와 만화형식으로 되어있어 이해하기가 훨씬 수월하네요.

송나라의 건립과 거란족의 요나라와의 정벌전쟁이 일어나고

서로에게 피해가 큰 만큼 평화조약을 맺게되고

서로 전쟁을 지원하면서 세력을 키워가는 과정이 잘 들어나있답니다.

전쟁은 모두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것 같아요.

전쟁이 잠시 멈추면서 중국이 세왕조로 나뉜적이 있는데

요나라 서하,송나라예요. 이들의 인구와 군대 군마를

지도와 표로도 잘 보여주고 있네요.

송나라의 새로운 정치개혁을 보면서는 정말 놀라웠는데요.

재상 왕안석은 장기적인 개혁을 이루고자했어요.

소액융자제도를 도입하고,쌀을 재배하기 위해 논을 일구고 관개시설을

만들고 노동법으로 농부가 돈을 내어 부역을 피할 수 있도록 하였고

과거시험을 통해 관리들을 임용하고 수많은 중국의 문학이 발달하고

화약,나침반,인쇄술등 과학기술의 진보를 이루었지요.

이걸보면서 한사람의 영향력이 대단함을 느낄 수 있었네요.

그러나 북방과의 전쟁을 재개하면서 황제도 죽고,왕안석도 죽게되죠.

예술적인 황제 휘종이 그 뒤를 이었지만 여진족의 금나라가 강력한 국가로

성장하여 황제와 가족들을 포로로 잡아가고 그 가운데전족의 풍습도 생겨난것같다고 합니다.

이렇게 북송의 몰락과 금나라의 급부상,휘종의 아들 고종이 남송 왕조를 세우는데

금나라와 굴욕적인 소흥화의를 맺게되고 이로써 3,000만 명의 송나라 중국인 혹은 중국

인구의 30%가 금나라에 복속됩니다.

그 가운데 주희라는 사람이 신유학에 많은 공헌을 하게됩니다.

주희는 중국 역사상 가장 많은 책을 쓴 학자 중 한명이라고 합니다.

중국왕조에 영향을 준 인물들이나 왕들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되네요.


남송과 금나라가 이득없는 전쟁을 하고 있을때 몽골제국이 일어나 중국을

출발점으로 세계 정복에 나섭니다.

중국을 공략하는 과정이 자세히 나와있답니다.

금왕조가 막을 내리고 남송은 멸망하는 바로 순간까지 36년간

200번도 넘는 공격을 버텨냈가고 하니 대단한것 같아요.

몽골의 치하의 삶은 중국인에게는 강압적인 방법으로 다스렸네요.

이때 마르크폴로의 동방견문록이 탄생하게 되는거네요.

유럽인들은 이책으로 중국의 정치와 중국인의 일상을 이해하게 되었다고해요.

몽골제국(원라라)는 일본까지 공격하게 되면서 쇠퇴하게되고 내적갈등과 불안한 통치와

흑사명으로 다른다라와의 무역도 끊기게되고,발란이 일어나 막을 내리게됩니다.

중국인들은 몽골의 지배를 받고도 중국문명이 살아남았지만 외국문화를 배척하고 중국

전통문화만 고수하게 되며 수천년 동안 겪어보지 않은 변화의 시기를 맞이하게됩니다.


이 책을 통해 놀라웠던것은 전쟁중에서도 문화,상업,예술,사상,농업등 다양한 부분에 발전을

동시에 가져왔다는 점이랍니다. 이것의 중국인들의 정체정을 고수하고

역사를 이어올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을것 같단 생각이 드네요.

4권에서는 명왕조와 청왕조에 대한 부분이 나온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