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 누구요 날 찾는 게 누구요 - 토끼전 열네살에 다시보는 우리고전 4
고영 지음, 이윤엽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래동화로 읽었던  내용을 고전으로 읽어보았어요.

토끼전은 풍자와 해악이 많이 담겨있어서 어렵지 않게 읽을 수가 있어요.

단순하게 알았던 내용을 깊이 있게 다시보니 사고력도 기르고 몰랐던 내용들이

새록새록 재미있게 다가오더라고요. 판소리로도 유명한데 기회가 된다면 판소리로도 듣고싶네요.

재미있는것은 용왕의 병이 술병이라는거예요. 이것은 조선시대 시대상을 반영한 것으로

사치와 유흥을 즐겼던 조선후기의 모습이 담겨있대요. 용왕의 병을 고치기 위해 자라는 토끼를 잡으러가지요.

별주부와 토끼와의 입담대결이 재미있게 전개된답니다. 토끼는 용궁으로 끌려가지만 지혜로 그 위기를 모면하게되는

줄거리를 가지고 있지요. 그 과정안에 인간의 욕망과 시대상이 담겨있는데요.

토끼전을 통해 어리석은 인간상을 폭로하고 비판하고 있는듯해요.

서로 속고 속이고 출세에 눈이멀거나 갑질하듯 자신의 권력을 이용하는 모습 등등이 현실과도 많이 닮아있네요.

전래동화에서는 단순히 토끼가 어려움에 처해도 정신만 차리면 된다에 촛점을 맞추었었는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삽화 또한 판화형식으로 인상적이었어요. 지금까지 사랑받아보고 계속해서 전해져 내려오는 토끼전은

별주부전과 토별전으로도 이야기하고 판소리인 수긍가도 이내용을 이야기한것이라해요.

풍자와 해악이 담겨있는 토끼전을 고전으로 다시 읽으니 많은 생각을 하게 되더라고요. 부연설명도 되어 있어서

이해하는데도 어렵지 않았어요. 열네살에 읽는 고전시리즈가 참으로 유익한것같습니다. 고전이 어렵지 않고

깊이가 있고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어 생각하는 힘과 근력을 키워주는것 같아 이런책이 계속 나오기를 기대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