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를 이끈 리더 3 : 통일 신라와 후삼국 한국사를 이끈 리더 3
초등역사교사모임 지음, 이진우 그림, 한정영 글 / 아르볼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모여 쓴 맞춤 한국사

한국사를 이끈 리더 3

통일 신라와 후삼국

초등역사교사모임글 / 이진우 그림

아르볼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모여 쓴 맞춤 한국사책을 소개합니다.

5학년인 우리 아이도 사극을 접하며 역사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어요.

드라마도 접했다면 정확한 역사관이나 정보를 책을 통해 볼 필요가 있겠지요.

'한국사를 이끈 리더'는 시리즈로 저는 3권을 보았어요.

1권 시작되는 우리역사

2권 삼국의 발전과 경쟁

3권 통일 신라와 후삼국

4권 고려의 성립과 발전



우리 역사를 만든 리더들의 이야기를 통해, 역사에 대한 흥미를 일깨우고

기초 지식을 잡아주는 초등학교 역사책이랍니다.

선사시대와 삼국시대를 거쳐 통일신라와 후삼국시대를 이끈 리더들을 만나게 됩니다.


통일신라를 이끈리더에는 누가있을까요?

김유신 원효,장보고가 생각나지요.

후삼국시대에는 견훤 궁예,대조영이 있네요.


리더별로 소개하고 알아가면서 역사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인물이야기다보니 부담없이 읽게되는것 같아요.


처음 인물을 만나보기전 연표가 나와있어요. 인물이 태어나서 죽을때까지

중요한 사건과 내용을 간략하게 담고있네요.


본문내용도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풀어쓰고  삽화까지 내용과 결부시켜

이해도 잘되고 재미있게 읽게됩니다. 

어려운 용어는 따로 설명을 해주었네요.


재미있게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읽었다면 학습적인 부분은 각장마다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해준답니다.

김유신을 예로 들면

역사징검다리 - 김유신은 두 얼굴의 사나이?

신라의 삼국 통일을 어떻게 평가해야할까?

잘 생각해보지 않은 부분이었는데 그럴수도 있었겠다라는 생각과

역사는 시대에 따라 다르게 해석이 가능하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숨은이야기하나 - 김유신에게 용서받지 못한 원술
이렇게 역사정보나 상식이나 개념등을 알 수 있는 코너가 있어 좋았어요.


역사징검다리는 리더들마다 각기 다르게 다양한 형식을 통해 전해주고있어요.

일기와 만화,신문기사,집중토론,특별대담등 형식이 다양하게 정보를 담고있어

꼭 읽고 지나갈수 밖에 없네요.


발해에 관한 내용인데 발해는 중국과  영토분쟁의 소지가 있지요.

중국에서는 발해를 중국의 역사로 만들기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역사에 기록되어 있듯이 발해를 세운 대조영은 고구려인이고 고구려땅이었지요.

그래서 어릴때부터 바르게 역사를 알고 자부심을 가지고 대책을 세우며

역사를 지켜나가야한다고생각해요. 역사의 왜곡이 일어나지 않도록

계속적인 연구와 역사에 대한 관심이 필요할때이네요.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고학년에 이르기까지 어렵지 않게 읽을 역사책을

원한다면 '한국사를 이끈 리더'를 추천하고 싶네요.

우리 친구들 모두가 한국사를 이끄는 리더가 되길 소망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