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논술 일기 - 일기, 이렇게 쓰면 나도 논술왕 맛있는 글쓰기 15
권혜진 지음, 김혜연 그림 / 파란정원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글 권혜진 / 그림 김혜연/ 파란정원

 

글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한다는것은 쉽지 않은일이죠. 어른인 나도 글쓰기는 부담스럽고 어렵거든요.

일기쓰기가 숙제가 있는 날만 간신히 떼우기 식으로 써가거든요. 어릴때부터 재미있게 글쓰기를 하면 좋을텐대라는 생각이 늘 있었답니다.

'일기, 이렇게 쓰면 나도 논술왕'이란 표제로 논술일기를 어떻게 써야하는지 자세하게 알려주는 책이 나와 무척 반가웠답니다. 사고력을 키우고  글쓰기 능력을 기르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랍니다. 

 

목차를 보니 관심일기,질문일기, 요약일기. 분류일기, 대조일기, 비판일기, 배경지식알기, 해결방안일기에 대해 알아보고 준비를 한다음 2장 실전편에서 12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일기를 써보게 되네요.

모든 것이 노력이 없인 안되듯이 글쓰기도 노력과 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처음부터 짠 하고 글을 잘 쓸 수 없으니까요. 우리애들은 남자들이라서 그런지 더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어요. 예시문이 있어서 길잡이 역할을 해주니까 차근차근 하다보면 정말 논술왕이 될 수도 있을거예요.

방학을 맞이해서 열심히 아이들과 해보려고요.

 만화형식으로 배우는것에 대하여 소개해주고 있어요. 개념설명도 잘되어 있고 한눈에 보기에 좋아요.

 준비운동을 하듯 생각을 열고 질문들을 통해 어떻게 답이 나오는지 보여줍니다. 그런다음 글쓰는 순서를 알려줘요.

 친구들이 쓴 견본을 볼 수 있어요. 나와 같은 또래의 글을 보면서 용기도 얻고 어떤식으로 쓰는지 더 자세히 알 수 있어요. 좀 더 생각해보게하는 여지를 두고 잘한 부분에 대한 부분에 대한 칭찬도 잊지않고 있네요.

잘쓴 글쓰기도 참고하면서 글을 쓰고 마인드맵으로 생각도 두드려보기도 하고요. 다양한 방법으로 글쓰기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킵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개념들을 알게 되고 준비를 마치고 실천편에서는 책,영화,사자성어인터뷰등으로 찬성 반대의 의견을 다루어주고 있고 그것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논리로 글쓰기가 가능해지게합니다.

전혀 딱딱하지 않고 재미있게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노력을 많이 한 책인듯합니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대로 내 생각을 매일매일 꾸준히 연습하고 생각하는 힘을 키워서 논리적인 글쓰기가 가능해지도록 해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