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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천히 깊게 읽는 즐거움 - 속도에서 깊이로 이끄는 슬로 리딩의 힘
이토 우지다카 지음, 이수경 옮김 / 21세기북스 / 2012년 8월
평점 :
품절
EBS교육방송을 통해서 슬로리딩에 대한 부분을 접해보았습니다.
한때 다독,속독이 유행한적이 있었는데 그영향으로 우리아이들에게도 많은 책을 읽는것이
좋다고만 이야기해주고 지금까지 그렇게 해왔는데
다큐를 보니 슬로리딩이 주는 놀라운 변화와 영향을 보고 생각을 바꾸게 되었답니다.
이 책은 제목부터가 천천히 깊게 읽는 즐거움인만큼
천천히 읽고 깊게읽는것이주는 즐거움이 있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슬로리딩을 하신분은 일본의 선생님이었지요.
하시모토 다케시 선생님이셧는데 책 한권을 완전히 음미하면서 읽는
지독과 미독의 슬로리딩을 이끌어가셨고 매시간시간마다 주입식이 아니라 아이들의 흥미에따라
샛길로 빠지는 즐거운 수업을 준비하셨다고해요.
한번의 수업을 준비하기위해 많은 노력과 준비가 필요할텐데 선생님께서는
열정적으로 아이들에게 가슴에 남는 수업,책을 선물하고 싶었던것 같아요.
선생님께서는 '학생이 주인공이 되어서' 읽어야한다고 생각하셨고 주인공의 견문과 감정을 자신이
체험한 것처럼 느끼는 것이 수업의 핵심중 하나로 삼고
3년동아 '은수저'라는 책으로 아이들과 수업을 하시게 된거죠.
그래서 하시모토 다케시 선생님의 수업을 받은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고 합니다.
'나다 학생들 중 축복받은 6분의 1'이고 이 수업을 받은 제자들의 고백과 회상이
이책에 담겨있답니다. 선생님에 대한 존경과 감사가 고스란히 느껴진답니다.
그러나 모든 책을 이렇게 읽을 필요는 없을것 같아요.
정말 필요하고 좋은책들은 소가 여물을 되새김질하듯이 선생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읽어야되겠지만 모든책들을 그렇게 읽는다는것은 쉽지도 않을뿐더러 지칠수도 있을것 같거든요.
그래서 이책에서는 '제대로 된 것 하나를 철저하게 파고들라'라고 말합니다.
우리첫째는 내년이면 중학생이 되는데 중학생은 도스토옙스키의 죄와 벌을 추천하네요.
이 책은 설명이나 지식전달의 책이 아니라 수필처럼 제자들과 선생님의
이야기가 녹아있어 편안하게 읽을수 있답니다.
읽으면서 그 분에 존경심이 생기면서 우리아이들이 이런 선생님께 배우면 정말 좋겠다라는
약간의 부럼움과 소망이 생기네요.
그러나 우리나라 현실상 입시교육을 시키다보니 이렇게 수업을 하고싶은 선생님들도
하지 못하고 있지 않을까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들기도 해요.
책한권을 통해서 직접체험하고 습득함으로써 완전히 내것이 되고 내가 주인공이 되는 수업!
정말 이상적이고 그렇게 되었음 좋겠어요.
이렇게 깊이있게 읽다보면 집중력도 생기고 창의성도 길러지고 지적인 호기심과 탐구과정을 통해
다면적으로 보는 눈을 기르고 국어뿐아니라 모든 수업과 살아가는데 있어서 진실한 태도까지 지니게 될것입니다.
이렇게 소중하게 얻은것들을 기록하고 남기는것도 중요한데 선생님께서도 포트폴리오의 달인이었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서도 입학사정관제다하여 포트폴리오의 중요성이 들어나고 있는데
일부러 성적이나 학교때문에 하는것에는 한계가 있을것 같아요.
자신이 좋아하는것을 하면서 기록으로 남긴다면 그작업을 통해 삶의 방향성과 새로운 테마, 자신만의 개성등을
찾을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슬로리딩으로 인생이 바뀐 선생님들의 제자들처럼 우리아이들과 좋은책으로
슬로리딩의 즐거움을 느껴볼까합니다.과정을 길고 험하겠지만 분명 도전해볼만큼 우리아이들과 저에게 가치가 있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