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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리트와 시뮬라크르
박정자 지음 / 기파랑(기파랑에크리) / 201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설 연휴 동안 내게 가장 어려운 분야인 철학책에 도전했다. 그리고 감명깊게 읽었기에 리뷰를 쓴다. 니체나 들뢰즈의 책들에 도전했다가 실패한 경험이 있기에, 도서관에서 청소년용으로 나온 철학책들을 먼저 한무더기 대여했다. 특히 만화책으로 나온 청소년 철학은 정말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청소년용 철학책과 함께 이 책을 읽었다.
이 책은 마르리트의 그림들에서 읽을 수 있는 철학 코드를 쉽게 설명해 준다. 마그리트의 그림 한 장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철학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마그리트의 그림들에서 우리는 플라톤의 이원론, 들뢰즈의 차이와 반복,장보르리야르의 시뮬라크르,데리다의 해체까지 철학의 역사를 읽어낼 수 있다.
저저는 먼저 우리에게 친숙한 마그리트의 그림과 합성된 상업용 광고들을 보여준다. 어디선가 한 번은 본 그림들이다. 아무 생각없이 그저 봤던 그림들이다. 그리고 나서 마그리트의 작품 <이미지의 배반>의 한 부분을 이루는 문자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를 보여준다. 처음에 그림을 대했을 때,분명 파이프 그림인데 이게 왜 파이프가 아니라는 거지? 의문이 든다. 또 다른 그림 <두 개의 신비>는 두 개의 파이프 그림과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라는 문구가 있다. 책을 읽어가다 보면 그것은 철학의 역사와 시뮬라크르,엔디워홀의 팝아트까지 연결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푸코의 책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의 마지막 부분은 다음과 같은 수수께끼의 담론으로 끝을 맺는다. "언젠가 무한한 계열체로 이어지는 상사에 의해 이미지가 자신의 이름과 함께 동일성을 잃게 될 날이 올 것이다.캠벨,캠벨,캠벨,켐벨."p97
책을 읽고 마그리트의 그림들이 얼마나 많은 철학 코드를 표현하고 있는지 알고 놀랐다. 물론 나는 저자가 말한 모든 내용을 다 이해하지는 못했다. 그것은 내가 철학의 역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어쩔수 없는 부분이다. 그것은 계속적인 철학 공부로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책을 읽으면서 철학이 얼마나 위대한지 깨달았다. 플라톤의 이데아 사상과 동굴이론이 결국은 유사와 상사,시뮬라크르,엔디워홀의 팝아트까지 이어질 수 있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 할 수 없었다. 그리고 내가 얼마나 무지한지 알고 놀랐다. 또 한가지 현대미술이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