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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그리고 싶은 날 - 스케치북 프로젝트
munge(박상희) 지음 / 예담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어릴적 내 꿈은 화가였다.그런데 그 꿈은 6학년때 좌절되고 말았다.물론 지금 생각해보면 그림을 잘 그렸던 건 아니다.다만 그림을 그리는 것이 행복했다 .그런데 세월이 흐른 지금 6학년인 내 딸아이가 그 때의 나처럼 그림 그리기를 즐긴다.내게 그림을 보는 안목은 없지만 내가 보기엔 잘 그린다.아이는 친구들과 어울려 놀 때는 그림을 그리지 않고 주로 혼자 조용히 있을 때 그림을 그린다.
문제는 아이가 미술 학원을 다니며 배우는 것을 지루해 한다는데 있다.그래서 어쩔수 없이 나는 아이가 자신이 그리고 싶은 것을, 그리고 싶을 때만 그리도록 그냥 보고 있다.책은 나처럼 그림을 그리고 싶은데 자신이 없는 사람과,내 딸아이처럼 얽매이기 싫어하는 이들이 그리고 싶은 것을 아무때나, 자유롭게 그릴수 있도록 편하게 구성했다.물론 매너리즘을 경계하고 싶은 일러스트레이터에게도 신선한 충격을 줄 것이다.
책의 구성은 기본편(basic),응용편(application),확장편(expansion)으로 나눴다.기본편에서는 오브젝트 드로잉(Object drawing),라이프 드로잉(Life drawing),로케이션 드로잉(Location drawing)을 선보인다.응용편에서는 간소함과 섬세함( Simple VS Details),Mixed(omitting 생략하기와 burrowing묘사하기)를 통해 극과 극의 요소들이 어떻게 적절히 섞여가는지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확장편에서는 color project(컬러 프로젝트),caligraphy(캘리그래피),texture pattern(텍스처와 패턴),scrapbook(스크랩북),저널(journal),스케치북 만드는 방법,드로잉 스케치북의 브랜드 정보까지 싣고 있다.
일러스트레이터 munge(먼지)님은 카툰,에니메이션,캐릭터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벽장 속의 치요> <노서아 가비>등의 표지 그림을 그렸으며,<커피홀릭> <포토홀릭's노트> <런던 일러스트 수업>등을 출간한 작가이기도 하다.
세상 모든 것에는 강약이 있고,리듬이 있고,풀고 조이는 상호관계가 있고,편안함과 긴장감이 주는 묘미가 있다.이들의 조화를 얼마나 잘 담아내느냐가 드로잉의 맛을 좌우하고,그림 그리는 이의 개성으로 표현된다(심플과 디테일편)
책은 사소한 것들의 컬렉션이다.우리가 매일 보고도 지나치는 것들이 작가의 시선에 포착되어 작품으로 탄생했다.그래서 작가는 의미가 없는 곳에서 의미를 창조하는 사람들이다.작가는 매너리즘에서 벗어나기 위해 연습만이 해결책이라고 말한다.그림을 그리는데는 섬세한 관찰력이 요구된다.munge의 일러스트는 사물을 심플화해서 상징만을 부각시키는데 그 멋이 있다.
글과 그림에는 관찰력,사고력,보편성이 드러난다.다만 그것을 드러내는 방법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소설가들이 쉬운 글을 쓰는게 가장 어려운 일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munge의 작품은 마구 그린듯 쉽게 느껴지지만,그것은 오랜 노력에서 얻은 자신만의 패턴화 능력에서 온 것이다.피카소는 아이처럼 그리는데 50년이 걸렸다고 말한다.내 딸아이도 15년 후에는 munge와 같은 일러스트레이터가 되어 있기를!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