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지 밀러 펭귄클래식 27
헨리 제임스 지음, 최인자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 / 200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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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읽어본 고전을 찾던 중 표지그림에 이끌려 읽게 된 책이다.책의 제목만 봐서는 사람이름 같고, 고전은 읽기 만만치 않기에 내용이 어떨지 전혀 모르는 상황에서 표지그림은 책 선택에 유감없이 힘을 발휘했다. 표지그림은 이탈리아 화가 조반니 볼디니의 '샤를 막스 부인의 초상'이다. 책 내용과는 왠지 이미지가 어긋나는 느낌이다.


 서문을 책의 앞에 배치한 것은 독자에게 흥미를 떨어뜨리는 요인이다. 그래서 서문은 건너띄고 본문부터 읽었다. 다 읽고 나니 부록이 또 있었다. 그래서 책은 사실상 단편이었다. 작가 헨리제임스는 유럽에서도 구대륙과 신대륙간의 서로 다른 풍속 간의 갈등에서 오는 긴장을 러브스토리를 통해서 그려내고 있다. 미국에서 태어났지만 인생의 대부분을 유럽에서 보낸 주인공 윈터본의 시선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제네바에 체류중이던 미국인 청년 윈터본은 스위스의 브붸라는 작은 마을의 한 호텔에서 머물게 된지 얼마되지 않아 데이지 밀러라는 예쁜 아가씨에게 반해버린다. 그런데 그의 말을 들은 코스텔로 부인은 데이지 일행을 천박하다고 평한다. 그가 보기에도 데이지 밀러는 젊은 숙녀에게 허용된 자유를 초월하고 있다. 자유분망한 그녀는 사교계를 지나치게 좋아하고 남자와의 경계도 불분명한 그녀가 조바넬리오라는 신사와 가깝게 지내자 윈터본은 마음이 더욱 혼란스럽다.


"이곳 사람들을 상대할 때에는 이곳의 풍습을 따라야 합니다.시시덕거리는 것은 순전히 미국식 풍습이죠.여기에는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다.그러니까 당신이 어머니도 동반하지 않은 채, 조바넬리 씨하고만 사람들 앞에 모습을 나타내면..."p142 


헨리 제임스가 그려내고 있는 데이지 밀러는 너무 자유분망하여 그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순수한 면을 경박함에 가려버린다. 그래서 윈터본은 헷갈릴 수밖에 없다. 그녀의 자유분망함은 신대륙이 가지고 있는 구대륙과의 문화적 차이점에서 오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윈터본은 그 자신 연인이 있으면서도 데이지 밀러에게 집착하는 이기적인 면이 보인다. 그렇게 보면 그 자신도 순수하다고만 할 수 없기 때문에 데이지밀러가 순수하길 바라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소설은 짧지만 주제가 분명한 단편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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