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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처럼 울고, 신화처럼 사랑하라 - 신화 속에서 건져올리는 삶의 지혜 50가지
송정림 지음 / 달 / 2013년 3월
평점 :
절판
너무 고통스러워 피하고 싶은 절망의 순간에 나는 신화처럼 울고, 신화처럼 사랑했다. 단 며칠 동안에 나는 숨을 쉬는 것조차 힘든 시간을 지나왔다. 그 무엇을 해도 집중이 되지 않는 위태한 시간에 책을 붙들고 버텨냈다. 눈은 책을 보고 있어도 생각은 자꾸 다른 곳으로 미끄러지는 순간들, 책은 펼쳤지만 눈물방울 그렁그렁 매달고 창밖을 멍하니 바라보게 되는 나날들, 어떤 부분은 스쳐 읽고 어떤 부분은 두 번 읽고 그렇게 이 책은 내 절망의 순간을 함께했다. 그리고 나를 구원했다. 나는 지금 이성은 용서하는데 가슴이 용서하지 못하는 시간을 걷고 있다. 나는 용서의 답을 신화 속에서 찾았다.
신화는 신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인간사를 이야기한다. 신화 속의 주인공들은 인간처럼 사랑하고 미워하고 때론 아파하는 희노애락의 길을 걷는다. 그래서 신화는 아름답다. 인간적이라서 아름답다. 신화는 허구라지만, 그것 또한 인간의 손을 거친 이야기다. 그러니 어찌 인간적이지 않겠는가. 다듬고 다듬어 빛을 낸 보석처럼 신화 속 이야기는 정교한 빛을 발한다. 어떤 것은 메타포 같고, 전체적으로는 알레고리 같은 신화. 그래서 신화는 신비하다. 고전이 아름다운 이유는 그것이 현재를 말해주기 때문이다. 현재를 살아가면서 답이 보이지 않을때 신화를 읽다보면 우리는 그 속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답은 이미 우리 속에 있기 때문이다.
책은 신화 속 이야기 중 우리에게 익숙한 50개의 이야기를 뽑아 저자의 설명을 곁들여 쉽고 아름답게 풀어 썼다. 그래서 중학생 아이들조차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어찌보면 꿈보다 해몽이 더 좋다. 책은 똑같은 이야기도 어떻게 풀어쓰느냐에 따라 맛이 확연히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또한 저자의 다양한 인문학적 지식이 신화를 더욱 풍부하게 설명 해 준다. 그래서 우리는 신화를 다른 각도로 조망해 볼 수도 있다. 내가 볼 수 있는 관점과는 다른 각도로 신화를 풀어낼 수도 있다. 나 아닌 타인의 시선으로 보는 신화의 묘미가 제법이다. 거기다 나의 시선까지 더하면 신화는 말 그대로 신화가 된다.
오이디푸스에게 장님이 되어 암흑 속에 갇힌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그것은 단지 더 이상 참혹한 현실을 보고 싶지 않다는 현실도피가 아니었다. 오히려 그에게 주어진 인간의 본질을 똑바로 보기 위한 것이었다. 눈을 감아야 정말로 보이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인간의 본질, 그 물음에 충실하게 임하고 싶었던 것이다. (p34~35)
우리가 사는 인생의 지점이 사막처럼 느껴질 때가 있다. 비도 내리지 않고 나무도, 풀도 자라지 않는 곳, 더구나 꽃은 피어날 생각도 못하는 곳…….끝없이 펼쳐진 모래사막을 낙타처럼 슬픈 눈망울을 하고 터벅터벅 걸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럴 때 멀리 신기루처럼 떠오르는 존재가 있다. 사랑하는 사람……. 그가 뿌연 안개비처럼 내 곁에 다가온다. (p377)
신화는 잘 만들어진 문학작품처럼 아름답고, 잘 다듬어진 예술작품처럼 황홀하다. 하지만 신들도 사랑하고 증오하며, 때론 실패하기 때문에 아름답다. 살다보면 우리는 신화 속 오디푸스처럼, 시지푸스와 같은 고통을 겪기도 한다. 너무 높이 날다가 이카루스처럼 추락하기도 하고 ,누군가가 수수께끼를 풀면 소멸해야 하는 잔인한 스핑크스의 운명을 타고난 사람도 있다. 다이달로스가 자신이 만든 미로 속에 갇힌 것처럼 나는, 내가 지은 미로 속에서 갇혔다는 것을 깨닫게 된 순간 나 자신을 용서할 빌미를 찾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