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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 교과서 고전 읽기 - 고전을 미리 읽어두면 교과서가 쉬워진다! ㅣ 사고뭉치 5
박홍순 지음 / 탐 / 2013년 4월
평점 :
나는 고전을 좋아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인문학을 좋아한다. 그런데 아이가 중학교 3학년이 다보니, 중학교 때 읽어야 할 좋은 작품들을 놓치지 않게 해 주기 위해서 인문학보다는 중학생이 읽어야 할 책들을 우선으로 읽는다. 솔직히 고전은 어렵다. 책을 많이 읽은 사람에게도 고전은 어렵다. 고전을 읽어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배경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고전은 청소년기보다 어른이 되어서 읽는 걸 권하고 싶다. 그런데 요즘은 고전을 쉽게 풀어쓴 청소년 도서가 많이 나와서 정말 다행이다.
고전은 왜 읽어야 할까? 고전은 그 가치가 검증된 텍스트다. 세월이 흘러도 고전은 현재의 관점으로 재해석이가능하다. 그러나 고전의 재해석은 내가 알고 있는 만큼 딱 그 만큼만 해석할 수 있다. 그래서 고전을 읽어 내는 데는 독서로 쌓인 내공이 필요하다. 책은 철학.윤리,사회.국제,정치.경제,신화.역사를 가로지르는 20권의 책에 대한 이야기다. 그런데 한 권의 책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전하기 위해 저자는 여러 권의 관련 책을 언급하고 있다. 무엇보다 세계에 대한 저자의 비판적 사고력이 돋보인다.
그의 지적대로 오리엔탈리즘은 다양한 영역에서 서양과 동양을 우월과 열등이라는 이분법으로 나누어 버려. 서양이 합리성과 이성을 상징한다면 동양은 비합리성과 감각으로 규정돼. 동양과 서양에 대해 문명과 야만, 지배와 종속, 질서와 혼돈, 정상과 비정상, 도덕과 비도덕이라는 식의 이분법을 적용해. 서양은 긍정적 가치를, 동양은 부정적이거나 미신적인 가치를 상징하는 것처럼 여겨져.(p238) 그런데 더 심각한 것은 오리엔탈리즘을 동양인 스스로가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 내면화한다는 점이야. 무의식적으로 그것이 오리엔탈리즘인지도 모른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는 거지.(p241)
세상은 우리 눈에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니다. 보이지 않는 부분이 더 많다.우리는 아는 만큼만 볼 수 있다.그것은 선택과 집중에 따른 진화의 필연적인 결과인지도 모른다. 그래서 우리는 나의 관점이 아닌 타인의 관점으로도 세계를 바라볼 필요가 있다. 다양한 관점은 다양한 사고를 가능하게 한다. 비판적인 사고력은 앎에 대한 갈구에서 온 다고 할 수 있다.결핍이 없이는 채우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 세상을 바라보는 비판적인 시각은 끊임없는 노력으로 얻어지는 것이다. 특히 책은 보이지 않는 부분을 볼 수 있는 통찰력을 키워준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대부분 아는 내용이니 대충 쑥 훓어 읽고 중학교 3학년인 딸아이에게 주려고 했다. 그런데 읽다보니 그것은 나의 착각이었다. 읽기 전에는 분량이 얇아서 별 내용이 없을 줄 알았다. 약 250쪽의 얇은 분량에 비해서 담아낸 내용의 수준은 놀랍다. 어떤 책들은 전에 읽어서 알고 있다고 자만했던 내용도 깊이 알지 못하고 있어서 놀랐다.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이나 마르크스의 <자본론>은 어려워서 읽다만 책인데, 정말 이해하기 쉽게 쓰였다. 책은 대학교 교양과목 수준의 높은 비판적 사고력을 담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