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생각보다 많은 것을 말하고 있다 - 우리가 미처 몰랐던 몸짓과 표정의 행동심리학
재닌 드라이버 지음, 황혜숙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소통을 할 때 언어보다 비언어적인 행동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그런데 보디랭귀지 읽기에 대해 많은 심리학 서적이 오류를 범하고 있다.대부분의 심리학 서적에서는 특정한 자세가 특정한 메시지를 전달한다고 확정해버린다. 심리학 서적에서 말하는 비언어적인 소통방법대로 상대방의 생각을 읽으려고 시도했다가는 낭패를 보게된다.하지만 이 책은 기존의 심리학 서적에서 범하는 오류를 대부분 바로 잡았다.그래서 책에서 권하는 방법을 실생활에 그대로 적용해도 큰 무리가 없다.
 



보디랭귀지란 사람들이 말 한마디 없이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교류할 수 있는 방법을 의미한다.저자는 보디랭귀지를 제대로 읽는 것이 바로 상대의 마음을 제대로 읽는 길이라고 한다.그녀는 먼저 자신의 보디랭귀지를 파악할 것을 말한다.많은 심리학서적에서 상대의 눈빛을 먼저 보라고 하지만,저자는 상대의 보디랭귀지를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기준선 행동(baseline behavior),즉 평상시 목소리 톤과 말의 리듬,손짓,자세와 태도 등을 알아 두라고 말한다.똑같은 행동이라도 평소의 기준에서 벗어났을 때 그것은 진실이 드러나는 신호가 된다.그 다음이 파워존(power zone)이란.배꼽,거시기,목을 잘 관찰하길 바란다.저자는 보디랭귀지와 함께 경청의 기술과 질문하는 방법까지 알려준다.많은 스타들의 보디랭귀지 사진이 실려있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저자는  주류담배화기단속국(ATF)라 불리는 미연방기관 소속 조사관으로 일하면서 보디랭귀지 전문가로 활동하기 시작했다.그녀의 무기는 사람을 재빨리 가늠해보고 상대가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 많은 것을 단 7초만에 파악해내는 능력에서 나오는 자신감이었다.ATF에서 근무하는 동안 보디랭귀지를 읽고 거기에 반응하는 것은 폭발물을 다루는 것만큼이나 위험한 일이라고 말한다.그녀는 고도로 훈련 받은 경찰부터 고위 경영자,천방지축 상속녀에 이르기까지 5만명 이상의 보디랭귀지를 개선해주었다.

 

배꼽의 법칙이 눈빛보다 중요하다.배꼽은 사람의 생각과 느낌,특히 머물고 싶은 장소와 떠나고 싶은 장소를 굉장히 정확하게 표현해준다.(p100  )

거시기를 숨기는 데 가장 흔히 쓰이는 신호가 바로 ‘무화과 나뭇잎’자세다. 비공식적인 상황에서 취하는 무화과 나뭇잎 자세는 심한 불편이나 불안을 나타낼 수 있다.(122)

 


재닌 드라이버의 보디랭귀지를 배우면 기존의 마음 읽기 패턴에서 벗어날 수 있다.자신의 몸짓과 자세,비언어적 신호가 타인에게 얼마나 복잡한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지 알게 되면 다른 사람의 보디랭귀지를 판단할 때 가볍게 남의 마음을 읽어내려는 낡은 습관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다.또한 보디랭귀지는 다른 사람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해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친다.자세를 의도적으로 변화시키면 긍적적인 감정과 사고를 갖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자신의 습관적인 몸짓이 자신감 부족,불안,거리감 등이 전혀 원하지 않는 신호를 발산하고 있는데도 우리는 전혀 모르고 있을 수 있다.그런 신호들은 신뢰관계에 방해가 된다.자신의 표준행동을 아는 것이야말로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기초인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