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력 -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왜 읽어야 하는가
사이토 다카시 지음, 황선종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닥치는 대로 허겁지겁 읽어대던 책읽기에서 어느 정도 진화한 목적이 있는 책읽기를 한지 오래 됐다.그런데 목적이 여러 번 바뀌었다.아이들을 위한 책을 우선 순위에 두다보니 나를 위한 책읽기는 항상 제일 뒷전으로 밀려난다. 나를 위한 책읽기는 쉬엄쉬엄 가다보니 달팽이 걸음을 면치못한다.그러다 어느 순간 책읽기의 목적이 벽에 부딪혀 한발자욱도 나아가기 어려운 순간이 있다.달팽이 앞에 나타난 벽이다.그래서 예전에 읽다만 책을 다시 집어들었다.
 

 독서는 그냥 책을 읽으면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의외로 독서도 어려서부터 부모가 키워줘야 할 습관이다.책을 안 읽다가 어느 날 갑자기 읽으려고 하면 집중이 어렵다는 것을 누구나 한 번쯤은 느꼈을 것이다.그래서 저자는 먼저 1.독서력이란 무엇인가? 에 대해 질문을 한 후 그 답으로 2.독서는 '나'를 만든다(자아 형성) 3.독서는 스포츠다(자기 단련) 4.독서는 커뮤니케이션이다(세계관의 확장) 는 답을 한다.

 

사이토 다카시는 교육 심리학자이자 CEO들의 멘토다.현재 메이지대학 문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저서로는 <원고지 10장을 쓰는 힘>외 다수가 있다.책을 읽는 사람이 줄어든 것은 이제 세계적인 추세다.저자는 일본도 책을 읽지 않는 젊은이들이 많아져서 위기감을 느낀다고 말한다.역사적으로 일본의 독서량을 봤을 때 성서와 같은 책이 없다는 사실이 보다 절실하게 폭넓은 독서를 권하는 배경이 되었다는 재미있는 글이 나온다.

 

독서는 왜 필요할까? 독서는 사고력을 길러준다.누구나 생각을 하고 산다.하지만 독서로 생기는 사고력은 그 폭이 더 넓고 깊다.또한 독서는 자신이 경험해 보지 못한 세계를 많이 경험할 수 있으므로 독서로 기를 수 있는 것은 복잡성의 공존이다.무엇보다 책에는 구어체 뿐 만아니라 문어체가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글에는 없는 다양성이 있다.우리는 책을 읽으면서 시공을 초월한 만남과 대화를 할 수 있다.그래서 독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길러준다.

 

 

그는 정신적인 긴장을 동반하는 독서를 권한다.독서는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축적된 독서량으로 하는 것이다.(P45) 우리는 쉬운 책보다 약간 어려운 책을 읽었을 때 자신이 성장하는 것을 경험한다.그래서 책읽기도 하나의 도전이다.

 

 어느날 문득 내가 하는 말에 내가 놀란 적이 있다.말을 하면 책 속에서나 나오는 낱말들이 자꾸 틔어나오는 것이 아닌가! 말을 하듯 글을 쓰라는 말을 자주 접했던 나는 '내가 이상해지는 것이 아닌가? '걱정을 했다.그런데 저자의 글을 읽고나니 그것은 바로 독서력에서 오는 긍정적인 피드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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