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랄랄라 카페로 놀러와 - 즐겁게 공부하고 좋은친구 되고 싶으면
서울여자대학교 교육심리학과 엮음 / 이너북스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아이들은 학기초마다 새로운 환경과 만나게 된다.학교가 바뀌거나 반이 바뀌면서 친구들 또한 바뀌게 된다.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새로운 친구를 사귈 기회가 많지만 고학년과 중학생은 이미 고정된 친구 관계에서 더 나아가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끼리끼리 집단이 만들어져 버리기 때문에,또는 자기와 맞는 친구만 사귀려고 하는 경향이 있어서 자신과 취향이 맞지 않는 친구를 받아들이길 꺼려하기 때문이다.잘 지내던 친구도 어느날 갑자기 절교를 하기도 한다.

 







아이들은 의외로 친구문제로 많은 갈등을 겪는다.새로운 친구와 사귀고 싶어도 이미 절친한 친구가 그 친구와 사이가 안 좋아 친하게 지낼 수 없는 경우도 있다.아이들의 친구관계는 모든 짝사랑처럼 연좌제다.ㅎㅎ 그래서 합집합보다 교집합이다.친구 문제로 고민을 하는 아이들에게 엄마는 같이 의견을 나누고 필요하면 코칭해 주면 좋다.코칭 방법은 바로 이 책 <트랄랄라 카페로 놀러와>를 함께 읽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책은서울 여자대학교 교육심리학과 학생들이 집필하고 교수님들이 전체적인 틀을 짜고 함께 검토했다.온라인상 <트랄랄라 카페>를 운영할 예정이며,오프라인 카페는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 근처에 있다.카페에 찾아가면 책에 나온 사람들을 모도 만날 수 있을 것만 같다.카페의 분위기가 은근히 기대된다.

 







고민남매 중학교 2학년 슬아와 초등학교 5학년 건아는 외할머니댁에서 돌아오는 길에 예쁜 카페를 발견한다.친구문제로 고민하던 남매는 카페에서 8명의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고민이 해결된다.점원 오빠,자아상을 그리는 화가,유쾌한 주인 아저씨,피아니스트 언니,요리사 언니,대학생 언니,청소부 할아버지,고양이 은비는 남매에게 동화와 다양한 심리 상식을 알려 준다.

 



초두효과,피그말리온 효과,동조현상,카인 콤플렉스,학습된 무기력등 다양한 심리 상식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췄다.또한칭찬의 구체적인 방법,경청,공감하기,긍정적인 자아상 만들기,기분이나 의견을 표현하는 방법,우울한 생각이나 부정적인 생각 떨쳐내는 방법,재미있게 공부 잘 하는 방법도 심리 상식과 함께 재미있게 알려준다.재미있는 심리 상식과 동화가 결합된 접근방법이 신선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