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법의 돈 관리 - 돈 걱정 없이 살고 싶은 당신을 위한
고득성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연휴때 놀러갔다오고 나서 마땅히 읽을 책이 없어서 이 책에 찜했다.솔직히 나는 이 책을 선택한 것을 후회하면서 미루다 미루다 어쩔수없이 읽었다. 돈이 많은 사람이 당장 투자할 수 있게 쓴 투자서적인 줄 알고 이 책에 아무런 기대도 없었다.하지만 읽다보니 내 생각이 완전히 빗나갔다는 것을 알았다.
경제신문과 경제학서적들을 열심히 읽어서 기초를 잘 닦은 후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해서 한몫 단단히 챙기겠다는 일확천금의 꿈꾸다 그게 말처럼 그렇게 쉽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그래서 요즘은 경제학서적들을 멀리하고 거의 고전에 빠져있었다.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초등학교 4학년 딸아이 수학공부시키면서 느낀 그런 기분이 들었다.한마디로 돈관리에 대한 공부를 기초부터 다시 시작했다. 당장 남편과 함께 머리를 맡대고 우리집 자산 부채 점검을 했다.
돈관리를 잘 해서 미래에 대한 걱정이 없는 사람은 굳이 이 책이 필요하지 않겠지만,대부분의 사람들은 돈관리를 제대로 하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저자는 공인회계사,세무사로 일했던 경험을 토대로 쉽게 당장 필요한 것들부터 코칭해주고 있다.
누구든 자신은 저축이나 투자를 할 때 목적에 맞게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하지만 저자의 설명을 듣고 보면 의외로 그 목적이란게 불분명하거나 너무 포괄적인 것이란 것을 깨닫게 된다.그래서 저자는 적당한 카테고리,적절하고 균형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게 도와준다.저자는 예비자산,은퇴자산,집,투자자산,보장자산의 5대 자산 포트폴리오로 나눈다.또한 저자는 빚의 함정에서 빠져나오는 실제재정상담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아무리 재산이 많아도 자신이 꼭 필요한 시점에 돈이 없으면 돈관리를 잘 하고 있는지 돌아봐야한다. 누구나 알지만 복리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우리가 흔히 등한시 하는 역복리효과(특히 카드사용시)는 돈의 노예가되는 지름길임을 강조한다.나도 비상시사용한다고 가지고 있는 **은행카드부터 없애야겠다.
예비자산포트폴리오는 말그대로 비상생활비를 몇달치로 잡아야 하는가? 은퇴자산포트폴리오는 은퇴후 수입은 없지만 소비는 계속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언제부터 소득의 몇 %부터 준비해야 하는가? 또한 국민연금과 퇴직금에 대해서도 자세히 따져본다.투자자산포트폴리오는 빚부터 갚고 난 후 준비해야 한다.투자 목적을 분명히 하고 투자 기간을 길게 잡아야 하며,자신의 투자성향을 파악하길 바란다.
보장자산포트폴리오는 누구나 몇개씩 들고 있는 보험종류에 관한 허와실을 따져본다.나의 경우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들고 있는 종신보험에서 손해를 보고 있다는 것을 알고 깜짝 놀랐다.다행히 자동차보험은 운전자보험과 책임보험등은 잘 유지하고 있다.사망사고시 4500만원 합의금과 민사,행정,형사상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알고 놀랐다.집자산포트폴리오는 대부분 집을 살때 받는 대출금의 적정선에 대해 알아보고 집이 과연 노후에 금융자산과 어떤 차이가 날 수 있는지 알아본다.
이 책을 읽기 전에 먼저 펜을 준비하면 상당히 도움이 된다.나는 원래 모든 책에 밑줄을 긋고 읽고 서평을 다 쓴 후 다시 깨끗하게 지워서 친구나 동생에게 한박스가 될 때 택배로 부쳐준다.하지만 이 책은 나중에 필요할 때 중요한 부분을 바로 찾아볼 수 있도록 아예 연필로 계산이 필요한 부분은 계산을 하고,밑줄이 필요한 부분은 좍좍 그어서 지저분하게 읽었다.그리고 내 책꽂이에 항상 꽂아 놓고 쳐다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