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 고수 1
최성우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같이 읽으면 좋은 책
국어의 고수 2 - 최성우 지음
국어의 고수 3 - 최성우 지음

 

  <국어의 고수1,2,3>시리즈 중 1편이다." 이 책은 당신의 한국어가 허당인 이유를 알고 있다"라고 부재가 달려 있다.갈수록 한국어를 제대로 사용하기가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언어는 그 문화를 반영한다.세계화라는 이름아래 우리 고유의 문화에 인터넷문화,국적불명의 외래문화등 잡동사니 문화는 언어의 파괴와 분열,융합을 가져왔다.그러다 보니 사전에 등재된 언어와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 사이에 괴리현상이 일어난다.저자는 우리말의 70%가 한자어인 점에 주목하여 한자어의 미세한 차이점을 이용해서 국어의 바른 사용을 권하고 있다.<국어의 고수1>에서는 ㄱ부터 ㅁ까지의 단어를 싣고 있다.책 크기가 작고 가벼워서 아무때나 들고 다니면서 읽기에 좋다.

 

 저자는 국어사전,백과사전,신문의 칼럼,인터넷 사이트뿐만아니라 자신이 읽은 것으로 보이는 다양한 종류의 교양서적들을 참고서적으로 인용하고 있다.한자어일 거라고 생각지도 않았던 단어가 한자어인 경우,무심코 써 오던 말도 비슷한 단어끼리 모아 놓고 비교하니 헷갈린다.주로 쉬운 단어인 가능성만 사용해 왔던 나는 개연성과 공산에 딱~ 걸려 버렸다.내가 알고 있던 뜻과는 전혀 다른 뜻의 단어가 많았다.그것은 또한 한자어가 지닌 다의성(多意性)에서 유래한 경우도 많다.한 단어를 놓고 볼 때와 그 단어가 문장 속에 위치해 있을 때는 그 뜻이 다른 경우도 많다.

 

가능성/개연성/공산(P2~5)

1.자칫하면 부작용만 낳을 (가능성/개연성/공산)이 크다.

2.무한한( 가능성/개연성/공산)을 지닌 어린 영재들을 잘 길러야 한다.

3.두 사람의 주민등록번호가 도용됐을( 가능성/개연성/공산)이 매우 높다.

가능성(可能性):앞으로 실현될 수 있는 성질↔불가능성

개연성(蓋然性):절대적으로 확실하지 않으나 아마 그럴 것이라고 생각되는 성질

공산(公算):어떤 상태가 되거나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 확실성의 정도

 

결재/결제 (P41~43)

1.카드와 현금 중 무엇으로( 결재/결제決濟)시겠습니까,손님?

2.(결재決裁/결제)를 받아야 할 서류가 잔뜩 쌓여 있는데 상무님은 왜 아직 안 들어오시지?

 '결재'가 일본식 한자어 이므로 재가(裁可)로 바꿔 써야 한다.

 

 .가난,그것이 돈의 *결핍을 의미한다면 화폐의 소멸은 가난의 소멸을 의미할 것이다-토머스 모어『유토피아』(P38)

 .사막화의 가장 큰 위협은 무엇보다 티베트 빙하에서 발원하는 거대 하천들의 물 *부족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P39)

.조용히 흐르는 개울물 소리가 이런저런 *번민들을 씻어 주는 밤이었다.(P66)

.사랑에 의해서만 '당신들의 천국'이 아닌 '우리들의 천국'이라는 *공동의 목표와 소망을 이룰 수 있습니다.(P72)

 

 좋은 문장과 상식,지식들을 예로 들고 있어서 책 읽기가 즐거웠다.국어사전처럼 가까이 두고 글을 쓸 때 찾아 사용하면 유용할 것 같다.신문도 같이 보고, 책 속에서 많은 단어와 문장을 만나는 것도 국어의 고수가 되는 길인듯 싶다.<국어의 고수2>에서는 ㅂ~ㅇ까지를, <국어의 고수3>에서는 ㅇ~ㅎ까지 다루고 있다.2편과 3편도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