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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의 역사 3 : 자기 배려 ㅣ 나남신서 138
미셸 푸코 지음, 이영목 외 옮김 / 나남출판 / 200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미셸 푸코의 저서를 읽어야겠다고 각오를 하게된 계기는 <멀쩡함과 광기에 대한 보고되지 않은 이야기>를 읽고나서부터다.그 책은 내가 읽었던 책 중에서 가장 어려운 책이었다.책을 읽으면서 번역을 너무 어렵게 한 책이라고,그래서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했다.그런데 같은 책을 읽은 다른이의 서평을 읽어보고 미셸 푸코의 작품을 읽은 사람은 그 책을 잘 이해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푸코의 작품에 일관되게 흐르고 있는 것은 ’권력’이라는 장치다.<성의 역사1-앎의 의지>,<성의 역사2-쾌락의 활용>은 쉽게 읽혀지는 책은 아니다.하지만 푸코의 작품은 어려우면서도 앎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책이다.<성의 역사3-자기에의 배려> 도 쉽지 않지만 도전해볼만한 책이다. <자기에의 배려>는 고대 이교도의 자아의 테크닉에서 제반 양상들에 대한 논문집을 계획하면서 탄생된 작품이다
푸코는 고대 그리스.로마의 성윤리를 다룰 때 자아의 테크놀로지와 관련시키지 않고는 그 시대의 성윤리에 대한 이해가 불가능하다고 말한다.(P5) 성은 이제 더 이상 권력과 연관지어 논의될 문제가 아니라 일종의 ’존재의 기술’,’자아의 테크닉’으로 사용되는 개인적 윤리의 문제가 되었다는 것이다.(P6p)자신과 자신의 신체에 대한 배려는 성적 활동의 가장 중요한 축을 구성하며 성행위에 있어 가치란 곧 ’자제’된 행동으로 귀착된다.
흔히 프로이트를 꿈을 해석할 때 성적인 측면과 관련시키는 것으로 알고 있다.하지만 푸코는 그보다 앞선 서기 2세기에 활약한 아르테미도로스의 <해몽의 열쇠>를 문헌으로 참고하고 있다.아르테미도로스는 꿈의 해석에 있어서 현실과의 연관관계에 많은 고려를 한 것으로 보인다.그는 꿈의 이미지를 통해서 가족적,경제적,사회적 삶의 짜임을 밝혀보려고 한다.
로마,헬레니즘 사회에서 사적 측면과 개인적 행위의 가치,자기 자신에 대한 관심에 점점 더 많은 자리를 부여하게 된 것은 공권력의 강화라기보다 오히려 과거 개인들의 삶이 전개되던 정치적,사회적 틀의 약화일 가능성이 더 크다.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이 시기에 와서 절정을 이룬 하나의 현상은 자기 자신에 대한 관계를 강화하고 그것에 가치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자기연마"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의 발단이다.(P59).곧 자기배려의 원칙이다.자기배려는 개인상호간의 관계,하나의 사회적 실천을 형성,어떤 인식의 유형과 지식의 형성을 야기했다.
결혼은 점차 공적 영역 안에 자리잡기 시작한다.즉,가족의 틀을 넘어서게 된다.결혼에 가치를 부여했던 사회.경제적 목적에서 해방되면서 그와 동시에 일반화된다.
기원전 3세기부터 도시국가의 붕괴는 정치적 변화를 가져왔고,어떤 자성 행위를 유도해 낼 수 있었다.정치활동에 대한 문제를 제기를 촉발하게 된다.다른 사람을 통치할 때의 합리성은 자기 자신을 다스릴 때의 합리성과 동일한 것이 요구된다.지배자와 피지배자간의 권력의 행사는 불안정한 상황의 지배를 받는다.즉,스스로 미리 한계를 정함으로써 대비해야 한다.
자기 자신에 대한 관심과 신체에 대한 관심은 자신의 신체에 대한 불안이 증가하고,이러한 틀 속에서 의학은 성적 쾌락의 문제를 제기한다.성적 쾌락의 성질과 메커니즘의 문제,유기체에 대한 성적 쾌락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가치의 문제,성적 쾌락에 따라야 할 양생술의 문제등에서 푸코는 갈레누스의 생리학을 많이 참고하고 있다.
너무 어려워서 책을 중간에 덮었다가 한 달만에 다시 읽기 시작했다.어려운 부분은 그냥 건너 뛰고 읽는 거나 읽어도 이해가 안 되는 거나 마찬가지다.이 책을 반만 이해하기로 마음먹고 읽으니 다 읽을 수 있었다.
^^;; <자기 배려>라는 것은 성생활로 인한 자기자신의 건강에 대해 근심하고,걱정하는 것을 말한다.자신의 건강을 너무 염려하다보니 철학,의학,모든 분야에서 성을 죄악시하게 되고,쾌락에 대해 절제가 미덕이 된다.부부간이나 남녀의 관계 뿐만아니라 그리스 특유의 소년애가 주된 관심사에서 강도가 낮아진다. 소년애가 죄악시되거나,성에 대해 절제를 요구하는 것은 기독교적 도덕의 영향인지,이미 그리스-로마 사회에서부터 예감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는지는 확언을 하지 않는다.성도덕의 변모는 결국 자기배려의 결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