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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ox - 컨테이너 역사를 통해 본 세계경제학
마크 레빈슨 지음, 김동미 옮김 / 21세기북스 / 200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같이 읽으면 좋은 책
미네르바님이 권한 서적들을 읽을때마다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이 책은 방대한 양의 참고문헌을 토대로 작성한 학술서적이어서 일반독자가 읽기에는 인내를 필요로 한다.하지만 인내 그 이상의 열매를 제공한다.컨테이너는,'혁신'이라면 반도체칩을 떠올리는 나의 고정관념과 같은 사고를 통째로 바꿔버린 물건이다.우리나라의 조선업은 세계에서 최상위권에 있다.부산항 역시 세계에서 손꼽히는 항구다. 우리가 수출과 수입할 때 당연히 사용되어왔던 것으로만 알았던 물건,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았던 물건인 컨테이너에 이렇게 큰 비밀이 숨어 있었다니! 놀랍다못해 경이롭다.컨테이너는 세계경제의 거대한 변화를 가져왔다.
컨테이너란, 딱딱한 알루미늄이나 강철이 용접과 이음새 과정을 거쳐 나무 화물깔판을 깔고 한쪽을 문 2개로 치장한 운송매체다.단순해보이는 컨테이너 박스가 범세계적 운송수단의 혁신적 기술이 될 수 있다고 누가 생각이나 했을까?
오늘날 중요한 사안은 더 이상 자본과 노동이 얼마나 경제에 영향을 미쳤는가가 아니다.'개혁이 얼마만큼 자원에 영향을 미쳐 보다 효과적으로 많은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었는가'이다.(P30) 신기술은 그 발명품이 실생활과 접목할 방법을 찾았을 때 비로소 가치를 발한다.컨테이너도 회사가 컨테이너 창출 효과를 잘 파악해서 사용했을 때에야 비로소 세계경제가 영향을 받은 것이다.세계무역이 변화를 일으키기 시작하자 변화는 가속도가가 붙기 시작했다.컨테이너의 상용화는 결코 한번에 이루어진 일이 아니다.수많은 사람들의 시행착오를 거쳐 현재의 단계에 이르렀다.
컨테이너가 상용화되기전까지는 총비용의 반정도가 운송비로 낭비되었다.운송비용을 줄이기 위해 업계에서는 컨테이너와 비슷한 다양한 시도가 있어왔다.하지만 트럭 운송산업의 거물인 말콤 퍼셀 맥린의 창의적인 사고능력과 혁신적인 사고가 컨테이너 운송을 확실히 뿌리내릴 수 있었다. 그는 전체시스템(항구,선박,기중기,창고 시설,트럭,기차등)에 개혁을 단행했다.
화물무역에 얽힌 정치경제요인들을 제대로 읽지 못해 발상은 좋았으나,시기가 적절하지 않아서(타이밍) 실패한 회사의 사례도 있다.트레일러를 화물선에 싣고 다니며 해운사업을 한다는 맥린 사장의 아이디어가 항만의 역사를 완전히 바꿔 놓았다.컨테이너화는 시대의 요구에 부응했던 결과였고 ,컨테이너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했던 나라의 항구들과 그렇지못했던 항구들의 운명이 뒤바뀌게 된다.
컨테이너의 상용화가 늦어진 이유중 강철박스의 종류의 다양성,다양한 미국 철도의 비호환적 시스템등이 문제였다.컨테이너의 규격화에 혁신화를 불러온 허버트 홀은 알루미늄 판을 컨테이너 제조에 도입한 사람이다.그는 엔지니어링 전 세계 표준화의 모든 과정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사람이기도 하다.그는 규모의 산술 체계 개념으로 3,6,9,12m의 컨테이너 길이가 경제적 효율성을 창출해 줄 것을 확신했다.
컨테이너보급 초기에는 해운업계의 공급과잉현상으로 업계의 요율전쟁을 가져왔다. 정부의 규제완화는 거의 모든 것을 변화시켰다. 이 때 화물 운송비를 낮춘 것은 하주(고객)들이다.
맥린기업(유나이티드 스테이츠사)은 1986년 파산했다.그 개인은 파산으로 끝났지만,그가 세계 무역에 끼친 영향은 크다. 해운업 자체는 세계경제의 작은 부분일 뿐이지만,그로인한 파급효과는 엄청난 것이었다. 전 세계가 경제구조 개혁을 이루었고,무역의 홍수까지 초래했다.1980년대에 전 세계가 JIT(just-in-time적기생산)시스템으로 조직화된 생산이 가능해졌다.호환적인 복합 교통 수송이 가능해졌고,세계무역은 시간절감,최저요금,비용절약을 가져왔다. 하지만 컨테이너화는 새로운 사회문제도 양산되고 있다.항구의 수심에 비해 컨테이너는 갈수록 커지고,컨테이너 화물선도 커지고있다.
2009년 5월 7일 신문을 보니" 순수 국내 기술로 세계 최초 컨테이너 화물 안전수송을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이 마무리 단계"로 내년 중 지능형 컨테이너를 상용화 할 것이라고 한다.지능형 컨테이너란 내부에 무선인식과 전송장치 등으로 구성된 컨테이너 추적장치(ConTracer)를 부착해 화물종류를 자동 식별하고 내부 환경을 스스로 감지해 위험상황이 생기면 관제소에 자동 통보하는 기능를 갖춘 컨테이너를 말한다.이것은 또 하나의 혁신이다.
미네르바님이 권한 서적들을 읽을때마다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이 책은 방대한 양의 참고문헌을 토대로 작성한 학술서적이어서 일반독자가 읽기에는 인내를 필요로 한다.하지만 인내 그 이상의 열매를 제공한다.컨테이너는,'혁신'이라면 반도체칩을 떠올리는 나의 고정관념과 같은 사고를 통째로 바꿔버린 물건이다.우리나라의 조선업은 세계에서 최상위권에 있다.부산항 역시 세계에서 손꼽히는 항구다. 우리가 수출과 수입할 때 당연히 사용되어왔던 것으로만 알았던 물건,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았던 물건인 컨테이너에 이렇게 큰 비밀이 숨어 있었다니! 놀랍다못해 경이롭다.컨테이너는 세계경제의 거대한 변화를 가져왔다.
컨테이너란, 딱딱한 알루미늄이나 강철이 용접과 이음새 과정을 거쳐 나무 화물깔판을 깔고 한쪽을 문 2개로 치장한 운송매체다.단순해보이는 컨테이너 박스가 범세계적 운송수단의 혁신적 기술이 될 수 있다고 누가 생각이나 했을까?
오늘날 중요한 사안은 더 이상 자본과 노동이 얼마나 경제에 영향을 미쳤는가가 아니다.'개혁이 얼마만큼 자원에 영향을 미쳐 보다 효과적으로 많은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었는가'이다.(P30) 신기술은 그 발명품이 실생활과 접목할 방법을 찾았을 때 비로소 가치를 발한다.컨테이너도 회사가 컨테이너 창출 효과를 잘 파악해서 사용했을 때에야 비로소 세계경제가 영향을 받은 것이다.세계무역이 변화를 일으키기 시작하자 변화는 가속도가가 붙기 시작했다.컨테이너의 상용화는 결코 한번에 이루어진 일이 아니다.수많은 사람들의 시행착오를 거쳐 현재의 단계에 이르렀다.
컨테이너가 상용화되기전까지는 총비용의 반정도가 운송비로 낭비되었다.운송비용을 줄이기 위해 업계에서는 컨테이너와 비슷한 다양한 시도가 있어왔다.하지만 트럭 운송산업의 거물인 말콤 퍼셀 맥린의 창의적인 사고능력과 혁신적인 사고가 컨테이너 운송을 확실히 뿌리내릴 수 있었다. 그는 전체시스템(항구,선박,기중기,창고 시설,트럭,기차등)에 개혁을 단행했다.
화물무역에 얽힌 정치경제요인들을 제대로 읽지 못해 발상은 좋았으나,시기가 적절하지 않아서(타이밍) 실패한 회사의 사례도 있다.트레일러를 화물선에 싣고 다니며 해운사업을 한다는 맥린 사장의 아이디어가 항만의 역사를 완전히 바꿔 놓았다.컨테이너화는 시대의 요구에 부응했던 결과였고 ,컨테이너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했던 나라의 항구들과 그렇지못했던 항구들의 운명이 뒤바뀌게 된다.
컨테이너의 상용화가 늦어진 이유중 강철박스의 종류의 다양성,다양한 미국 철도의 비호환적 시스템등이 문제였다.컨테이너의 규격화에 혁신화를 불러온 허버트 홀은 알루미늄 판을 컨테이너 제조에 도입한 사람이다.그는 엔지니어링 전 세계 표준화의 모든 과정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사람이기도 하다.그는 규모의 산술 체계 개념으로 3,6,9,12m의 컨테이너 길이가 경제적 효율성을 창출해 줄 것을 확신했다.
컨테이너보급 초기에는 해운업계의 공급과잉현상으로 업계의 요율전쟁을 가져왔다. 정부의 규제완화는 거의 모든 것을 변화시켰다. 이 때 화물 운송비를 낮춘 것은 하주(고객)들이다.
맥린기업(유나이티드 스테이츠사)은 1986년 파산했다.그 개인은 파산으로 끝났지만,그가 세계 무역에 끼친 영향은 크다. 해운업 자체는 세계경제의 작은 부분일 뿐이지만,그로인한 파급효과는 엄청난 것이었다. 전 세계가 경제구조 개혁을 이루었고,무역의 홍수까지 초래했다.1980년대에 전 세계가 JIT(just-in-time적기생산)시스템으로 조직화된 생산이 가능해졌다.호환적인 복합 교통 수송이 가능해졌고,세계무역은 시간절감,최저요금,비용절약을 가져왔다. 하지만 컨테이너화는 새로운 사회문제도 양산되고 있다.항구의 수심에 비해 컨테이너는 갈수록 커지고,컨테이너 화물선도 커지고있다.
2009년 5월 7일 신문을 보니" 순수 국내 기술로 세계 최초 컨테이너 화물 안전수송을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이 마무리 단계"로 내년 중 지능형 컨테이너를 상용화 할 것이라고 한다.지능형 컨테이너란 내부에 무선인식과 전송장치 등으로 구성된 컨테이너 추적장치(ConTracer)를 부착해 화물종류를 자동 식별하고 내부 환경을 스스로 감지해 위험상황이 생기면 관제소에 자동 통보하는 기능를 갖춘 컨테이너를 말한다.이것은 또 하나의 혁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