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에 간 경제학자
최병서 지음 / 눈과마음(스쿨타운) / 2008년 10월
평점 :
품절


미술사를 움직인 것은 보이지 않는 경제의 힘이었다!
 좋아하는 화가를 한 사람만 뽑으라고 하면 대부분 사람들이 고흐를 뽑는다.나 역시 고흐 그림의 강렬한 노란색을 대하면 심장이 뛴다.세상에서 가장 서글픈 색임과 동시에 가장 희망적인 그 색의 느낌을 사랑한다.어느 때인지 고흐의 작품이 미술품 시장에서 가장 높은 값에 거래되기 시작했고,나는 이에 분노를 느꼈다.고흐는 생전에 화가로써 인정 받지도 못하고 단 한점의 그림이 팔렸을 뿐 물감을 살 돈이 없을 정도로 힘겹게 그림을 그렸기 때문이다. 경매 시장에서 팔리는 고흐 그림에 대한 댓가는 수집가들의 배만 채워주는 격이라고 생각했다.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의 모든 생각이 뒤집혔다.오히려 고가에 그림을 사주는 수집가들에게 고마운 마음까지 갖게 되었다.

 

 미술품이 고가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미술시장의 구조적 특성에 기인한다.공급자(화가)와 수요자의 불일치로 인해P27 미술 시장에서는 가격이 오르더라도 공급을 늘릴 수 없기 때문에 그림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 초과 수요의 압력이 그대로 폭발적인 가격 상승으로 나타난다.

 

 단순화 시키는 폴 세잔의 그림을 통해서 경제 모형을 설명하고,마르셀 뒤샹의 획기적인 안목은 경제학의 선택의 과학과 기회비용을 설명한다.초현실주의 화풍은 애덤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의 경제학을,베르메르의 작품<저울을 든 여인>을 보면서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을 유츄해본다.쇠라의 점묘 화법으로 보는 완전경쟁시장원리,우키요에 화풍을 똑같이 따라 그린 고흐의 <비 내리는 다리>,사회 부조리와 위선적인 인간상을 폭로하는 사실주의 화가들의 작품을 대하고는 숙연해진다.아테네 학당의 소실점과 비교해본 거미집 모형의 수렴적 균형점 그래프가 재미있다.가장 감명 깊게 읽었던 부분은 피카소의 그림으로 본 일반 균형 이론이다.

 

그림에 대한 배경지식 없이도 재미있게 볼 수 있도록 화가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화가의 작품 사진이 있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작품과 관련된 영화,문학,음악,연극 등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해 주고 있어서 재미있다.나름 미술관련 서적에 심취했던 시기가 있어서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의외로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 많다.처음 접하는 작품도 있고,몰랐던 에피소드를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화가의 작품과 경제이론을 접목시켜서 그림에 대한 이해도 높이고,경제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서 기존의 미술서적이나 경제학 관련 서적에 비해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노벨경제학 수상자들의 글을 인용한 글이 많다.

 

 P286 미술과 경제를 연결해주는 가교 역할을 한 구겐하임 가문이야말로 최근 번지고 있는 메세나 운동의 표본이다.(메세나 운동:문화와 예술,스포츠 등에 대한 원조 및 사회적,인도적 입장에서 공익사업 등에 지원하는 기업들의 활동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움직임)

미술과 경제 두마리 토끼를 잡으려 하다보니 서두 부분을 읽으면서 뭔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지만 읽다 보면 충족감을 느낄 수 있다.작품과 관련된 미술관을 저자가 직접 탐색하고 쓴 글이 많아서 책을 다 읽고 나면 여행을 다녀온 기분이 든다.저자 자신이 쓴 화가에 대한 평은 지극히 인간적이다.저자의 마지막 글은 우리에게 많은 점을 시사한다.292 모든 것은 문화로 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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