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글쓰기
김성묘 지음 / 서울출판미디어 / 200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터넷을 하는 사람이면 누구든지 글을 쓴다.하다못해 댓글이라도 쓴다.인터넷의 발달은 일반인들까지도 자신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었다.전문가들만 글을 쓰던 시대는 지나갔다.누구든 자신의 블로그를 가질 수 있다.또한 홈페이지를 만들 수도 있다.인터넷은 쌍방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다.힘들게 쓴 자신의 글을 아무도 읽지 않는다면 얼마나 허탈할까? 이 책은 그런 고민을 싹 잠재워주는 책이다.
 

 1부 일반 글쓰기와 인터넷 글쓰기 2부 인터넷의 글 잘 쓰는 비법 3부 올바른 문장을 쓰려면 4부 좋은 글을 쓰기 위한 부문별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일반 글쓰기와 인터넷 글쓰기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차이를 알면 글쓰기가 쉽다

온라인은 가독성(글이 말하는 내용을 얼마나 빨리 인식하고 잘 이해하는가),식별성(글자가 얼마나 읽기 쉽고 명료한가),가시성(글을 배경과 분리해서 얼마나 잘 볼 수 있는가)이 높은 글을 필요로한다.

 

 2부 인터넷에서 글 잘 쓰는 비법

 ◆클릭하게 만드는 제목 달기

정보의 바다인 인터넷에서는 제목만 보고 클릭해 들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목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좋은 제목을 만드는 방법은P36 1.전문이나 본문의 내용을 압축하여 뽑아야 한다2.의미 전달이 분명해야 한다 3.명쾌하고 간결하게 작성되어야 한다 4.일상 생활에서 주로 쓰는 구어를 사용한다 5.네티즌의 호기심을 자극 할 수 있는 단어.문장의 선택에 신중을 기한다 6.애매모호한 추상적인 표현은 삼간다 7.준말이나 약자,유행어는 널리 익숙한 범위 내에서 활용한다

 

◆ 관심을 모으는 전문(前文-리드lead)쓰기

 제목이 좋아서 클릭해 들어왔다 하더라도 전문에서 흥미가 없으면 본문으로 넘어가기 어렵다 P50 1.전문은 명쾌해야 한다.2.본문의 내용중 핵심 사항을 압축.요약한다.3.글쓴이의 의도를 보여 준다 4.독자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도록 유혹적으로 쓴다 5.길지 않게 쓴다.길어도 50자 이상은 넘지 말아야 한다 5.의미 전달에 가장 알맞은 단어를 선택하여 간결하고 문법에 맞도록 쓴다 6.이해하기 쉽게 구어체로 쓴다 7.준말이나 약어는 널리 알려진 통용되는 말로 쓴다

 

 ◆마음을 움직이는 구성 형식

 구성은 집을 지을 때와 비교하면 설계에 해당된다.인터넷에서 가독성이 뛰어난 구성 형식은 역피라미드형이다.역피라미드형은 가장 중요한 내용-중요한 보충 사실-흥미있는 세부 사실-세부 사실의 순서로 이루어진다.미국의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자주 다루는 구성 형식이라고 해서 주목받은 월스트리트 저널형은 삽화나 예화 중심의 부드러운 내용이 글의 전면에 부각된다.피라미드형은 역피라미드형의 반대적 개념으로 끝 부분에 중심 내용을 서술하는 방식으로 어떤 사람의 성장 과정이나 어떤 사건의 흐름을 서술할 때 사용한다.혼합형은 글의 맨 앞 부분과 끝 부분에 중요한 내용을 게재하는 양괄식을 말한다.단락독립형은 내용이 달라지는 각 단락들은 독립시켜 쓰는 형식이다.독립된 각 단락마다 중간 제목을 넣으면 읽기 쉽고 이해하기 빠르다. 

 

 ◆계속 읽게 하는 본문 쓰기

가독성이 높은 글을 쓰는 비결은 간결하게 쓰는 것이다.즉 한 문장에 한 가지 사실만 이야한다.평균 문장 길이가 40~50자를 넘지 말아야 한다.쓸데 없는 수식어는 과감히 버린다.수동태(예:보이다,넓히다,열리다)보다 능동태(예:보다,먹다,열다)의 문장을 사용한다.일물일어(一物一語의 원칙-그 자리에 들어갈 단어는 유일하다)의 원칙을 지킨다.글을 쓰다가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전문 용어나  신조어,한자 등이 나오면 별도로 설명해주는 배려가 필요하다.항상 같은 스타일로만 글을 쓰지 말고 생동감 있고 신선한 문장으로 변화를 준다.불특정 다수에게 보여지는 글이므로 객관성을 유지해야 한다.객관성을 잃으면 인신공격의 글이 될 수도 있다.'~하시오' '~말 것' '~할 것' 등의 권위적인 말투를 버려야 한다.그러기 위해서는 한자어보다는 우리말을 사용한다.

 

 ◆이해력을 높이는 새로운 스타일

 글이 길 때 또는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는 중간제목(소제목)을 단다.인물을 인터뷰할 때는 Q&A(질문과 대답)방식을 사용한다.게시판(학교 정문,회사 홍보실)이나 표식 글쓰기로 간단하게 요점만 기술한다.약물(★,○,◆,△.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핵심단어,주요 내용을 돋보이게 처리한다

 

3부 올바른 문장을 쓰려면

틀린 글자나 빠진 글자를 바로 잡을 때는 주어(예:저는,나는)와 술어(예:하였습니다,먹었다)만으로 말이 연결되는지 알아본다.속격조사'의'가 중복되면 번역투의 문장이 되고 만다.속격 조사의 중복 사용에 주의한다.외국어는 우리말로 대체가 어려운 것만 사용한다.접속사(그리고,그래서,그러나)의 사용을 자제한다.

 

4부 좋은 글을 쓰기 위한 부문별 전략

홈페이지,기획부터 실행까지 네티즌의 확보가 가능한 아이템을 고른다.이 때 운영자가 자신 있고 즐길 수 있는 아이템이 좋다.10대인지 20대인지 타깃 네티즌을 제대로 정하고 분석한다.주 콘텐츠가 정해지면 취재(자료를 모으는 것)를 한다.네티즌이 궁금해 하는 것을 많이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인터넷에서 기사를 쓸 때는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판단한다.스팸메일이 범람하는 인터넷에서 성공하는 이메일 마케팅을 하려면 클릭을 유도해 내는 제목의 선정이 중요하다.글자의 수는13자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이 책은 곁에 두고 직접 사용해 보아야 효과가 있다.많은 내용이 실려 있지만, 자신에게 필요한 것만 사용해도  좋다. 필요하지 않는 부분은  읽지 않아도 괜찮다. 우리 모두 인터넷 기자가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에겐 상당히 유익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